은소랜 은퇴 연구소

 

 

이 글은 직장 생활을 30여 년 정도 하고 사내외 여건으로 명예퇴직을 하시는 분들이 퇴직 전후에 준비해야 할 일들을 정리해 둔 것으로 특수한 상황을 전제로 작성한 글임을 알려 드립니다.

 

퇴직을 하게 되면 초기에는 생애 처음으로 가져보는 긴 자유 시간에 들뜨게 되지만 몇 개월이 지나면 곧잘 게을러지게 됩니다.

 

자기 관리를 잘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대부분은 시간 관리가 안돼 아침 늦게 일어난다거나 계획해 둔 일도 내일 하면 되지라는 식으로 뒤로 미뤄버리곤 합니다.

 

직장에서는 모든 것이 QCD, 즉 품질 (Quality)과 비용(Cost), 일정(Delivery)의 조직 목표에 따라 움직이고 이것이 모든 행위의 추진력이 되지만 은퇴 이후에는 이 부분이 없어지므로 게을러지거나 나태해 지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퇴직 후 게으름과 나태에서 벗어나 활동적인 노후 생활을 보내기 위해서는 자가 추진력(Self-Driving Force)이 필요합니다.

이런 자가 추진력을 만드는 좋은 방법이 "버킷리스트(Bucket List)"를 만들어 하나하니 실행해 나가는 것입니다. 

 

버킷리스트는 이처럼 자기 관리 측면에서도 중요하지만, 은퇴 후 노후의 삶이 자기 인생을 정리하고 완성해 가는 자아 성취의 여정이므로, 그간의 소속, 의무, 돈, 시간 등의 굴레에서 벗어나 진정으로 해보고 싶은 것들을 정해서 하나하나 이루어 나간다는 면에서도 의미 있는 작업입니다.

 


 

버킷리스트(Bucket List) 만드는 방법

은퇴를 앞둔 분들에게 버킷리스트를 한번 만들어 보자고 하면 쉽게 동의를 하면서도 5개 항목을 채우기도 어려워합니다.

 

평소바쁘게 사느라 자신에 인생에 있어 가치있고 중요한 것들을 생각해 볼 마음의 여유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체계적으로 버킷리스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시간을 갖고 천천히 자기 자신을 둘러 볼 마음의 여유가 필요합니다.  마음 깊은 곳에서 들리는 내면의 소리를 들으면서 자신이 꼭 해보고 싶고, 이루고 싶고, 가보고 싶은 것들을 정리해 나가면 됩니다.

 

그래도 진도가 안나가면 아래 방법들을 참조해서 힌트를 얻어 보세요.

 

1.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 보기 

아래 질문 리스트의 각 항목을 자신에게 던져 보면서 그 답을 찾아 버킷리스트 항목으로 만들어 볼 수도 있겠습니다.

 

① 세계 어느 곳을 방문하고 싶습니까 ?

② 당신에게 마지막 한 달이 주어진다면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

③ 어떤 종류의 음식을 시도해 보고 싶습니까 ?

④ 해보고 싶은 활동이나 스포츠가 있습니까 ?

⑤ 인생에 있어 가장 큰 꿈은 무엇입니까 ?

⑥ 돈과 두려움이 문제가 아니라면 어떤 것을 해 보고 싶습니까 ?

⑦ 항상 직접 만나고 싶었던 사람이 있습니까 ?

⑧ 가족, 친구들과 무엇이 하고 싶습니까 ?

⑨ 지원하고 싶었던 자선 단체가 있습니까 ?

⑩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영적으로 자신을 어떻게 향상시키고 싶습니까 ?

⑪ 어린 시절 꿈은 무엇이었습니까 ?

⑫ 오늘 수십억원의 로또에 당첨된다면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

⑬ 임종을 앞두고 있다면 어떤 후회를 하시겠습니까 ?

⑭ 세가지 소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

⑮ 배우자, 가장 친한 친구, 혹은 부모님과 같이 가고 싶은 곳이 있습니까 ?

 

 

2. 카테고리를 만들어 보기

또 다른 좋은 방법은 버킷리스트를 카테고리별로 나누어서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그냥 막연히 리스트를 써내려가면 정리가 잘 안될 뿐더러 아이디어 발상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이럴 때 카테고리로 나누어서 생각을 해 보면 아이디어를 좀 더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는 본인이 정리해야 하겠지만, 아래 표와 같이 나누어 봐도 좋겠습니다.

 

3. 타인의 버킷리스트 참조하기

전세계 수많은 사람들이 버킷리스트를 만들고 이들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수천 가지 버킷리스트 항목들을 찾아볼 수 있으니 한번 참조해 봐도 좋겠습니다.

 

 

 

200 Bucket List Examples: 10,000 Things To Do Before You Die

Get over 200 bucket list examples—from simple to challenging to only for the adventurous daredevil. Over 10,000 ideas of things to do before you die.

bucketlistjourney.net

 

4. SMART 원칙

버킷리스트를 만들어 갈 때, 좀 더 실현 가능성이 높은 리스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SMART 기준으로 계획을 세우면 좋습니다.

  • Specific (구체적)
  • Measurable (측정 가능한)
  • Achievable (달성 가능한)
  • Realistic (현실적인)
  • Time-bound (기한이 있는)

물론 모든 항목들을 이런 딱딱한 기준으로 세울 필요는 없겠지만,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 기준으로 필터링을 해 보면서 부족한 부분들을 채워가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버킷리스트 보관법

버킷리스트는 한번 만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 보완하고 수정해서 업데이트를 해나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추천하는 방법은 버킷리스트를 휴대폰에 저장하거나 구글 드라이브 (Google Drive)와 같은 클라우드에 담아 두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구글 드라이브에 시트(Sheet, 엑셀과 같은 형태)로 만들어 두면 장소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인터넷과 휴대폰만 있으면 열어 볼 수 있어  바로바로 업데이트할 수 있고, 부부가 같이 버킷리스트를 만들어 간다면 데이터를 서로 공유할 수도 있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부부가 같이 카페에 들러 이런저런 대화를 나누다가 버킷리스트를 꺼네 열어 보고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멋지고 아름다운 모습이 되겠네요.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