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이 글은 직장 생활을 30여 년 정도 하고 사내외 여건으로 명예퇴직을 하시는 분들이 퇴직 전후에 준비해야 할 일들을 정리해 둔 것으로 특수한 상황을 전제로 작성한 글임을 알여 드립니다.

직장 생활을 할 동안에는 대부분의 경우 회사로부터 PC를 지급받습니다.

디자인, 개발 부서와 같이 특별한 일을 할 경우는 용도에 맞는 고성능 데스크톱을 지급받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노트북을 지급받아 업무를 하게 됩니다.

 

이 노트북을 이용해서 업무도 처리하지만 인터넷 뱅킹과 같은 개인적인 일도 하고 자기가 관심 있는 분야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자기 개발에 활용하기도 합니다.

사실 인터넷 세상에 살고 있는 우리의 대부분 활동은 PC와 모바일을 통해서 진행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런데 회사를 퇴직하게 되면 업무용 노트북을 반납해야 하므로 이를 대신할 PC를 미리 세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노트북에 들어 있던 개인 자료들도 옮겨둘 필요도 있으므로 자신의 노트북을 세팅하는 일은 퇴직하기 2~3주 전에 미리 진행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요새는 노트북도 가격도 많이 낮아졌고 기능적으로도 데스크톱 못지않게 좋아졌으므로 PC 구입할 때 가능하면 노트북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떤 노트북을 구입할까요?

퇴직 후에 사용할 노트북, 과연 어떤 노트북이 좋을까요?
가능하면 손에 익은 것이 좋을 것입니다. 제 주위의 어떤 분은 IT 쪽 일을 많이 하시고 엑셀 박사급 되시는 분인데 손에 익은 노트북이 좋다고 하여 자신의 업무용 노트북과 동일한 기종을 중고 마켓에서 구입하셔서 업무용 노트북의 데이터를 그대로 이미지로 떠서 완전히 클론 노트북을 만들어서 사용하신 분도 계십니다.

 

회사 데이터는 보안이 적용있고, 설령 그렇지 않더라도 회사 정보를 유출해서는 안되기 때문에 이런 방법은 권할 수 없겠지만, 가능하면 같은 기종의 노트북을 구입해서 필요한 것을 인스톨해서 사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퇴사 후에는 회사에서와 같이 다양한 일을 할 가능성은 적어지고 간단한 문서 작성과 유튜브 시청, 웹 서핑이 주요 활용 용도가 될 것이므로 이에 맞는 저렴한 노트북을 구입하는 것도 현명한 선택일 것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하는 것은 자신의 노트북 사용 용도를 정확히 규정해 보고 그것보다 스펙적으로 약간 여유가 있는 제품을 고르면 좋겠습니다.

 

 

구체적인 방법?

노트북을 고르는 가장 전형적인 사이트는 다나와입니다.

국내에서 판매하고 있는 대부분의 노트북을 각 사양별로 카테고리화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1) PC에서 다나와 사이트 방문

http://www.danawa.com/

 

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가격비교 사이트 - 온라인 쇼핑몰, 소셜커머스 전 상품 정보 가격비교 사이트, 비교하면 다나와

www.danawa.com

 

 

2) 상단 카테고리 누르기 -> 컴퓨터 -> 노트북 전체 선택

 

 

3) 원하는 옵션 선택 or 옵션 전체보기 선택

 

 

4) 옵션 전체 보기에서 고르기

위의 테이블을 보면 선택 옵션만 해도 60가지가 넘습니다. 자신이 구체적인 스펙을 잘 안다면 옵션을 선택해서 정확히 골라보면 되고, 아니면  브랜드명, CPU 제조사, 화면 크기, 용도 정도만 선택해서 List-Up 되는 제품 중에서 골라도 좋겠습니다.

 

 

너무 복잡한데 전문가에게 조언받는 방법은?

위의 방법이 너무 복잡하면 용도를 특정지어서 전문가의 추천을 받아 봐도 좋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다나와 사이트에는 이 같은 기능이 있는데 아래와 같이 활용 가능합니다.

 

1. 다나와 사이트에서 "노트북 CM추천" 선택 선택

 

 

2. 카테고리 매니저 (CM) 추천을 받아보기

질문 내용 중에서 자신의 용도와 비슷한 것을 찾아보거나 직접 문의를 해보면 자신의 사용 용도에 맞는 노트북을 추천해 줍니다.

다나와를 이용하는 방법 외에 최근에는 유튜브가 많이 활성화되어 있으므로 유튜브에서 정확한 사용 용도로 검색해서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는 최근 "동영상 편집용 노트북"을 유튜브를 활용해서 골라서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2021.10.25 - Asus 비보북 (VivoBook) 구입기 (feat : 스케치북, 영상편집용 노트북)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