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도형 병합 기능을 잘 활용하면 포토샵에서나 할 수 있는 그림 편집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아래 그림과 같은 도형을 만들고 싶으면 어떨까?
커피 원두로 채워진 컵의 모양이다.
포토샵을 다룰 수 있는 분들은 레이어 기능을 활용해서 쉽게 구현할 수 있겠지만, 포토샵은 일단 유료이고 무거운 소프트웨어이므로 일반 캐주얼 IT 유저가 다루기에는 부담이 된다.
그러나 이 정도의 과제이면 파워 포인트로도 구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용하는 메뉴는 "도형 병합 기능"이다.
그리는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해 보면 아래와 같다.
◆ 사용 메뉴 : 도형 그리기와 도형 병합 기능
위의 과제물을 그리기 위해서는 먼저 컵 외형을 그리고, 그것에 원두 사진을 덧입혀서 공통 부분 (교차 부분)을 잘라내면 된다.
컵 외형은 "도형 그리기" 메뉴에서 사다리꼴과 도넛 형상을 그리고, 도넛츠 형상을 마우스를 이용해서 조절점을 이동해서 약간 찌그러지게 변형을 시킨다.
도넛츠 형상은 컵 손잡이 부분이므로 필요하면 역시 조절점을 이동시켜 적당한 두께로 조정한다.
손잡이를 컵 몸통에 붙이기 위해서 아래 그림과 같이 두개의 도형을 적당한 위치에 포개어 놓는다.
그리고 두 개 도형을 모두 선택한 다음에 "서식 → 도형 병합 → 병합 (U)" 메뉴를 선택한다.
그러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컵 모양이 완성된다.
이런 방법을 응용하면 파워포인트에게 제공하지 않는 다양한 도형의 모양을 만들어 낼 수 있다.
◆ 사용 메뉴 : 사진 삽입과 도형 병합
인터넷을 검색해서 커피 원두 모양 사진을 다운로드해서 파워 포인트로 불러온다.
(사진은 보통 구글에서 이미지 검색을 해서 적당한 사진을 저장하거나 캡쳐해서 사용 )
원두 사진위에 앞에서 만든 컵 도형을 포개어 놓는다.
커피 원두 사진과 컵 모양 도형을 같이 선택한다.
이때 반드시 원두 사진을 먼저 선택하고,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컵 모형을 선택해야 한다.
이 선택 순서를 반드시 지켜야 한다. 반대로 하면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없다
다음은 "서식 → 도형 병합 → 교차 (I)" 메뉴를 선택한다.
그리고 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커피 원두로 채워진 컵 모양이 만들어진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아래와 같은 다양한 형태의 도안과 그림들을 만들 수 있다.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전락력이 높은 보고서나 슬라이드를 제작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