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Visual Studio Code로 파이썬 코딩을 하는 중에 "fatal error in launcher: unable to create process using"이라는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구체적인 작업 내용은 pip command로 라이브러리를 인스톨하는 하는 과정이었습니다.

이 에러는 파이썬 버전과 pip 버전이 맞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이며 pip를 upgrade 하면 해결이 된다고 합니다.

Upgrade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python.exe -m pip install --upgrade pip

그런데 아쉽게도 이 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네요.

구글링을 해 봐도 pip upgrade 외에는 뚜렷한 해결책도 없어 보이고,,, 잠시 멘붕이 왔습니다.

 

눈은 잠시 깜고 되짚어 보는 순간 "갑자기 머리를 스치는 것"이 있었습니다.

해당 파이썬 버전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도록 해 두었던 것입니다. 

따라서, Visual Studio Code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했어야 했는데 그것을 잊어버렸던 것이었습니다.

 


♣ 최근에 "은퇴 준비"라는 주제로 유튜브를 시작했어요.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재미있게 만들어 보려고 하니까 많은 응원 부탁드려요 ! (좋아요, 구독 말이예요..ㅎ)

 

https://youtu.be/zNnKMtY8qyk

 

◆ 해결책 ◆

윈도우 화면의 Visual Studio Code 바로가기 아이콘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하여 이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이후에 pip 명령을 입력해 보면 "fatal error in launcher" 에러 없이 정상적으로 잘 동작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혹시 파이썬에서 pip install 중에 "fatal error in launcher: unable to create process" 에러가 발생했는데 pip upgrade로 해결이 안 되시는 분이 계시면 혹시 저처럼 "관리자 권한 실행"으로 설정해 둔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https://youtu.be/zNnKMtY8qyk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