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프리미어 프로를 이용해서 영상 편집을 할 때 가장 손이 많이 가는 패널(창)은 역시 타임라인 패널일 것입니다.

타임라인 패널에서  사용하는 단축키 몇 개를 외워두면 작업에 속도가 많이 붙습니다.

 

이를 위해서 타임라인 패널에서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 혹은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마우스 동작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타임라인 확대및 축소 

저는 "Alt+마우스 스크롤 휠"을 많이 사용합니다.

마우스 스크롤 휠만 위아래로 돌리면 타임라인이 좌우로 움직이지만 여기에 "Alt"키를 같이 누르면 타임라인이 확대, 축소가 됩니다.

 

이와 동일한 기능이 키보드의 "+"와 "-" 버턴입니다.

어느것이든 손에 익는 것을 많이 쓰시면 되겠네요.

 

2. 전체 클립을 창에 채우기

타임라인을 확대, 축소를 하면서 사용하다 보면 창의 크기 제한으로 어느 순간에 원하는 위치를 찾아가기가 불편해집니다.

이때 리셋 개념으로 백슬래시 키, 즉 "\" 버턴을 누르면 클립 전체를 타임라인 패널에 모두 채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타임라인에서 작업은 "확대", "축소"를 계속하다가 창 크기를 제어하기가 어려운 상황이 되면 "\"버턴을 눌러 리셋을 시키는 식으로 작업을 합니다.

 

3. 타임 인디케이터 위치 선정

①맨앞, 맨뒤로 보내기 : 타임 인디케이터를 맨앞으로 보내려면 "Home"버턴, 맨뒤로 보내려면 "End"버턴을 누르면 됩니다.

②클립이 나눠진 곳으로 보내기 : "↑"와  "↓" 버턴을 누르면 됩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타임라인 패널 좌측에 보이는 비디오, 오디오 패널 중에서 선택된 기준으로 이동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아래와 같이 V3, V4, A3는 선택되어 있지 않으므로 이 채널들의 끊어진 곳은 무시합니다.

채널 선택과 무관하게 전체 클립 나눠진 곳을 이동하려면 "Shift + ↑", "Shift + ↓"를 누르면 됩니다.

③타임 인디케이터를 특정 위치로 보내려면 아래 그림처럼 타임라인 상에서 마우스를 원하는 곳에 놓고 클릭하면 됩니다.

 

4. 재생 관련

①재생과 정지 : 가장 많이 사용하죠. 스페이스 바입니다. 한번 누르면 재생, 다시 누르면 정지입니다.

②재생과 역재생을 빠르게 : 키보드 상에서 붙어 있는 "J K L"버턴을 누르면 됩니다.

J는 역재생, K는 멈춤, L은 재생이고 J과 K를 누른 만큼 속도가 빨라집니다. 

③프레임 단위 이동 : 편집을 하다 보면 프레임 단위로 타임 인디게이트를 보내야 할 때가 자주 있죠.

이때는 "→", "← " 버턴을 누르면 됩니다.

 

매일 프리미어 프로를 사용하시는 분은 단축키나 버턴들이 손에 익어서 쉽게 쉽게 작업을 할 수 있지만, 가끔 사용하시는 분들은 매번 새로운 느낌일 것입니다. 위에서 정리한 타임라인에서 사용하는 기본 기능 버턴들은 꼭 외워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