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가 그렇게 바쁜지 모르겠지만, 세상이 우리를 그렇게 내몰고 있습니다.
유튜브야 말로 정보의 보고죠...
이 바쁜 세상에서는 유튜브로 정보를 찾을 때도 1배속의 정속으로 보는 경우가 드뭅니다.
1.25배속 혹은 1.5배속, 심지어 2배속으로 돌려봅니다.
이런 바쁜 세상에 어울리는 유튜브 크롬 확장앱이 있어 소개해 봅니다.
"Youtube Summary with ChatGPT & Claude"입니다.
유튜브의 스크립트를 순식간에 모두 보여주고,
이것을 ChatGPT (혹은 또 다른 인공지능의 강자 Claude)로 내용 요약을 해주는 앱입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유튜브 영상은 최근 감명 깊게 봤던 중앙대 김누리 교수의 대담 영상입니다.
약 1시간 10분 분량의 긴 유튜브입니다.
아마 여러분의 유튜브 화면과 다른 점은 왼측 상단에 "Transcript & Summary"라는 창이 하나 보인다는 것일 겁니다.
이 유튜브 영상이 시작되는 시점에 위의 "Transcript & Summary"라는 창을 한번 눌러보겠습니다.
순식간에 화면에 이 유튜브 영상의 스크립트가 모두 보입니다.
대단하지 않습니까?
영상이 모두 재생되지 않았는데 어떻게 이렇게 빨리 스크립트를 모을 수 있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아마도 영상을 1회차 재생할 때 유튜브 엔진에서 자동 스크립트를 인식해서 저장해 두는데 이걸 "Transcript & Summary" 앱이 읽어오는 것이 아닐까 추정해 봅니다.
그런데 더 대단한 일은 상단에 있는 챗GPT 아이콘을 눌렀을 때 발생합니다.
이 챗GPT 아이콘을 누르면, 바로 이 모든 스크립트 내용을 가지고 챗GPT로 넘어갑니다.
그리고 아래 화면처럼 그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 줍니다.
그리고, 이제 챗GPT가 이 유튜브 스크립트를 모두 학습한 상태이므로 자신이 궁금한 부분을 물어보면 됩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정당 정치의 문제점"에 대해서 어떻게 이야기했는지 물어보겠습니다.
그다음은 자신이 활용하기 나름이겠지요.
예를 들어 외국의 유명한 학자 강의를 이 앱을 이용해서 스크립트를 불러와서 챗GPT에게 번역을 시킬 수도 있고, 그 내용을 요약정리할 수 있고,,,, 상상력에 좌우될 부분입니다.
이 앱은 Glasp가 개발한 브라우저의 확장앱입니다. 크롬과 사파리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하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아래 링크에 들어가서 자신에 맞는 브라우저를 선택해서 인스톨하면 됩니다.
https://glasp.co/?ref=yt_summary
디폴트로 챗GPT 3.5를 이용하지만 4.0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확장앱 설정창에 들어가서 설정을 바꾸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