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만에 돌아온 보급형 아이폰인 아이폰 SE (iPhone SE), 생긴 것은 아이폰 8을 닮았지만 아이폰 11에 적용되었던 A13 바이오닉 칩 (A13 Bionic Chip)이 탑재된 4.7인치 아이폰 신제품입니다.
주요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SE의 디자인에 관해서는 지난 포스팅에서 살펴보았습니다.
2020/04/16 - 아이폰 SE, 아이폰8의 디자인을 가져왔다.
이번 포스팅은 카메라 (Camera)와 디스플레이 (Display)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 SE는 가격을 낮추기 위하여 한 개의 후면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지만 아이폰 11과 11프로에서 사용되고 있는 일부 기술을 채택해서 아이폰 8 보다 뛰어난 사진 촬영 기능을 제공합니다.
후면에 설치된 1,200만 픽셀의 광각 카메라는 OIS 기능을 갖춘 f1.8의 밝은 조리개, 폭넓은 색감, 그리고 밝은 부분과 그림자 부분의 디테일을 구현하는 차세대 스마트 HDR 기능을 구현합니다.
아이폰에 채택된 최고의 싱글 카메라라고 애플은 소개하고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여러 개의 카메라가 장착된 아이폰 11/11프로가 지원하는 나이트 모드 (Night Mode)나 광학 줌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깊이 센서가 없지만, 아이폰 SE는 이미지 시그널 프로세서와 신경망 엔진 (Neural Engine)을 사용하여 인물 모드, 인물 조명 및 깊이 제어를 지원합니다.
인물 모드는 사람, 애완동물 또는 사물의 초상화를 찍을 때 이미지의 배경을 교묘하게 흐릿하게 만들 수 있는 반면, 인물 조명 모드는 6개의 스튜디오 품질의 조명 효과를 이미지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깊이 컨트롤을 사용하면 인물 모드에서 캡처한 이미지의 흐릿한 형체를 가장 잘 조합하여 흐릿한 부분과 디테일을 가장 잘 조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SE는 초당 최대 60 프레임의 4K 비디오를 촬영하며, 1080p 및 720p 촬영 모드도 지원합니다. 추가적으로 초당 24 프레임과 30 프레임 모드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애플 2019년형 플래그십 아이폰에 처음 탑재된 QuickTake 동영상이 포함되어 있어 포토 모드에서 카메라 버튼을 길게 눌러 빠른 동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저속 촬영(120 fps 또는 240 fps)과 타임랩스 기능도 지원합니다.
7백만 픽셀의 전면 카메라는 TrueDepth 카메라 시스템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인물 모드 및 깊이 제어 지원 기능을 갖춘 FPD4.2 조리개를 지원합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 Apple은 기계 학습과 단일 렌즈를 통한 깊이 추정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전면 카메라는 QuickTake를 지원하며 이 기능을 제공하는 최초의 아이폰 전면 카메라라고 합니다.
1080p HD 비디오는 초당 30 프레임으로 녹화할 수 있으며, 기타 특징으로는 RetinaFlash, 자동 이미지 안정화, BurstMode, AutoHDR, 와이드 컬러 캡처 등이 있습니다.
아이폰 SE는 해상도 1334 x750, 인치당 326픽셀, 콘트라스트 1400:1로 아이폰 8에서 사용된 4.7인치와 동일한 디스플레이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멀티 터치 기능을 지원하고, P3와이드 컬러로 풍부한 실제 색상을 지원하며 625 nits의 최대 밝기를 지원합니다.
아이폰 SE는 수년 전부터 아이패드와 아이폰 모델에 포함된 '트루 톤'을 지원합니다.
트루톤은 주변 조도 센서를 이용해 실내조명을 감지함으로써 색온도와 강도를 조절하여 눈의 피로를 줄여 주는 자연스러운 종이 같은 보기 경험을 제공합니다.
2020/04/17 - 아이폰 SE, 무선 충전을 지원한다.
본 포스팅 내용은 "MacRumors 기사"를 참고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