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딱 1주일 남았습니다.
다음 주 월요일, 즉 6월 1일부터 네이버에서 유료 멤버십 서비스인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을 출시합니다.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은 일정 비용을 낸 네이버 이용자에게 "네이버 페이 포인트 적립 혜택"과 함께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이용 혜택"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네이버에서 공개한 혜택은 아래와 같습니다.
◈네이버 페이 포인트 적립 혜택
네이버 페이로 결제할 경우 결제금액의 최대 5%를 네이버 페이 포인트로 적립받을 수 있고, MY 단골 스토어와 연계 시 최대 최대 8.5% 적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에 가입한 후에 10만 원짜리 제품을 구입할 경우에 최대 8,500원의 포인트를 적립해 준다는 이야기입니다. 회비가 얼마인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상당한 혜택인 셈입니다
◈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도 제공
아래와 같은 디지털 콘텐츠 혜택도 제공됩니다.
-네이버 웹툰/시리즈 쿠키 20개(웹툰 미리 보기 10편 상당)
-VIBE 음원 300회 듣기
-시리즈 On 영화/방송 감상용 캐시 3,300원(최신 드라마 2편 상당)
-네이버 클라우드 100GB 이용권
-오디오북 대여 할인 쿠폰 중 마음에 드는 혜택 4 가지 선택권
네이버는 포털로서 다른 온라인 쇼핑몰과는 다른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 만큼, 이를 이용한 여러 가지 혜택을 기획할 수 있습니다. 마치 아마존의 아마존 프라임 혜택과 유사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참고로 아마존과 쿠팡의 유료 회원제 혜택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송 혜택
-아이템 별로 무료로 2일, 1일, 당일, 청과물 2시간 배송
▶디지털 콘텐츠 혜택
-프라임 비디오(Prime Video) : 수천 편의 영화와 TV쇼, 아마존 오리지널 등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
-프라임 비디오 채널 (Prime Video Channel) : HBO, ShowTime, STARZ 채널을 $4.99–$14.99/월로 제공
-프라임 뮤직 (Prime Music) : 약 2백만 곡 이상의 노래를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
-그 외 Amazon music unlimited, Free time unlimited, Twitch Prime 등 다양한 서비스를 무료 혹은 할인가로 제공
▶쇼핑 혜택
- 홀푸드 프라임 : 홀푸드 (Whole Food Market)에서 구입 시 5% 보상 (Reward back)
-아마존 프라임 리워드 비자 시그니처 카드, 아마존 프라임 스토어 카드 등을 통한 보상 판매....
▶리딩(Reading) 혜택
-프라임 리딩 (Prime Reading) : 1,000종 이상의 eBooks 제공
-프라임 프린트 메거진 : 메거진을 선택하여 $0.99/4개월로 구독 가능
이외에 다양한 혜택들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것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s://www.amazon.com/primeinsider/about
아래는 미국의 아마존 프라임 회원수 증가 추세입니다. 작년 12월 기준으로 1억 1,200만 명이나 됩니다. 아마존 전체 회원의 50%를 넘는 비율이라고 합니다. (아마존 프라임 연회비 : $119)
월 2,900원을 내면 로켓 배송 상품을 구매 가격에 상관없이 무료로 배송받을 수 있고, 당일배송과 신선식품 새벽 배송, 무료반품 등의 서비스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로켓 와우 클럽’ 가입자 수는 250만 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로켓 배송 출고 건수도 하루 200만 건으로 CJ대한통운에 이어 국내 두 번째로 큰 규모라고 합니다.
저도 무료 체험 행사 때 가입하고 나서 지금도 로켓 와우 회원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역시 유료 멤버십의 효과는 충성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겠지요. 단기적으로 출혈이 있더라도 장기적으로 보면 효과가 크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세계 최고 기업이 된 아마존을 있게 한 것도 유료 회원제인 아마존 프라임이 크게 성공을 거두었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와 같은 플랫폼 비즈니스는 네트워크 효과가 필수적인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네트워크 효과란 상대 집단의 크기가 클수록 보다 높은 이익이나 효용을 얻는 것을 말합니다.
충성도가 높고 사용자 빈도가 많은 고객을 확보할 할 수 있다면 해당 플랫폼에 입점하려는 판매자 집단은 비교적 쉽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유료 회원제 제도는 충성도 높고 사용자 빈도가 높은 고객을 확보하는 수단으로 큰 효과가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 팬데믹으로 온라인 시장이 급속히 성장하고 있고 참가자들의 경쟁 또한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이번에 출시되는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이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지 재미있는 관전 포인트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