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언제부턴가 달콤한 단어인 쿠키(Cookie)가 매우 친숙해졌습니다.

인터넷 브라우저의 동작이 느려지면 쿠키를 지워보라는 조언을 자주 듣습니다.

쿠키(Cookie)가 무엇일까요?

어원은 동화 "헨젤과 그레텔"에서 과자 부스러기를 떨어트려 길을 찾아 집에 되돌아왔다는 이야기에서 따온 과자 부스러기, 즉 쿠키입니다.
동화에서 과자 부스러기가 집을 찾아가는 흔적이 된 것처럼 디지털 쿠키(HTTP Cookie)는 인터넷 세상에서의 탐색을 도우는 흔적인 셈입니다.

 

그런데, 지난 1월에 구글에서 "크롬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자 2년 내에 서드 파티 쿠키(Third-party cookie) 지원을 중단하겠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이 뉴스로 해외 사이트에서는 난리가 났습니다. 특히 온라인 광고업계는 발칵 뒤집어지고 관련 기업의 주가가 곤두박질쳤습니다. 서드 파티 쿠키(Third-party cookie)가 무엇이기에 이런 현상이 나타난 것일까요 ?

이에 대해서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목 차 (Table of Contents)
  •  

 

 1. 쿠키(Cookie)와 쿠키(Cookie)의 종류

 

먼저 쿠키(Cookie)의 정의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아래는 영문 위키에서 정의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쿠키는 웹 사이트에서 전송된 작은 데이터 조각으로, 사용자가 탐색하는 동안 사용자의 웹 브라우저에 의해 사용자의 컴퓨터에 저장됩니다. 쿠키는 웹 사이트가 상태 저장 정보 (예 : 온라인 상점의 장바구니에 추가된 항목)를 기억하거나 사용자의 탐색 활동 (특정 단추 클릭, 로그인 또는 방문한 페이지 기록 포함)을 기록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메커니즘으로 설계되었습니다. 과거에). 또한 사용자가 이전에 이름, 주소, 비밀번호 및 신용 카드 번호와 같은 양식 필드에 입력 한 정보를 기억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쿠키(Cookie)는 웹 브라우즈를 통해서 인터넷을 탐험하는데 매우 편리한 도구입니다. 만일 쿠키(Cookie)가 없었다면 웹사이트를 접속하는 매우 속도도 느려지고 탐색 절차도 지금보다 훨씬 답답했을 것입니다.

 

이 쿠키의 종류에는 퍼스트 파티 쿠키(First-party Cookie)와 서드 파티 쿠키 (Third-party Cookie)의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양자의 차이는 매우 간단한데 어느 웹사이트에서 쿠키를 만들었느냐에 따라서 분류가 됩니다.

 

위의 그림을 기준으로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사용자가 Example 사이트에 방문해서 로그인을 했다면 다음 로그인할 때 정보를 다시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도록 Example 사이트에서 사용자의 웹브라우저로 Cookie-A가 부여됩니다.

 

또한 이 사이트에는 배너 광고가 표시되어 있는데, 이 배너 광고는 Adserver 사이트에서 전달되고 있습니다. 이 배너를 통해 사용자의 웹브라우저에 Cookie-B 가 부여됩니다.

 

이 경우 사용자가 실제로 방문하고 있는 도메인에서 발행되는 Cookie-A를 퍼스트 파티 쿠키(First-party Cookie), 그 이외의 도메인에서 발행되는 Cookie-B를 서드 파티 쿠키 (Third-party Cookie)라고 합니다.

 

 2. 서드 파티 쿠키 (Third-party Cookie)

 

서드 파티 쿠키 (Third-party Cookie)는 앞의 설명에서와 같이 주로 광고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온라인 광고회사들은 이 쿠키를 타깃 마케팅에 주로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다이어트 관련 사이트를 자주 방문하면 제가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는 줄 알아차리고 다이어트 관련 식품이나 도구 광고가 제 화면에 계속 나타는 것이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이것을 바로 타깃 광고라고 합니다. 이 서드 파트 쿠키를 활용한 타깃 광고는 구매율이 높아서 광고주들이 선호하는 광고의 형태이고 그래서 인터넷 광고 시장을 크게 성장하는 데 크게 기여를 한 것입니다.

 

아래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글로벌 디지털 광고 시장은 천문학적인 규모입니다.

금년만 하더라도 약 $385B의 규모로 수백조 원의 시장이라고 합니다. 전 세계 웹 브라우즈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크롬에서 서드파티 쿠키 지원을 중단하겠다는 이번 발표는 이 디지털 광고 시장에 큰 영향을 주는 뉴스였음에 분명합니다.

 

그러면, 구글은 왜 이 같은 결정을 발표했을까요?

역시 개인정보의 악용에 대한 우려 때문입니다. 이런 외부 사이트에서 쿠키에 기반한 저희들의 정보를 어떻게 보관, 관리, 활용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이 이슈는 개인정보 보호 차원에서 끊임없이 사회적 이슈가 되어 왔었습니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저희가 사용하는 크롬(Chrome)에는 얼마나 많은 쿠키들이 설치되어 있는지 한번 볼까요?

 

 3. 크롬에서 설치된 쿠키 확인하기

 

▼크롬 설정에서 개인정보 및 보안 → 쿠키 및 기타 사이트 데이터로 이동


▼모든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 보기 선택


▼ 그러면 아래와 같이 설치된 쿠키들이 나타납니다. 우측의 슬라이드 바의 위치를 보면 현재 제 크롬에 매우 많은 쿠키들이 설치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2014년, 일부 웹사이트의 경우에 100개 이상의 서드 파티 쿠키를 설정했고 평균적으로 단일 웹사이트는 10개의 쿠키를, 퍼스트와 서드 파티 쿠키를 포함하여 최대 800개 이상을 설정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이렇게 많은 쿠키가 놀랍지도 않습니다.

 

 4. 서드 파티 쿠키 (Third-party Cookie) 차단하기

 

위의 쿠키 리스트 중에서 어떤 것이 퍼스트 파티 쿠키(Third-party Cookie)이고 어떤 것이 서드 파티 쿠키(Third-party Cookie)인지 알 수 없습니다.

구글에서 2년 후에 서드 파티 쿠키(Third-party Cookie) 지원을 중단하겠다고 했고, 또 개인적인 판단으로 서드 파티 쿠키(Third-party Cookie)에 찝찝함을 느낀다면 현재 설치된 쿠키에서 선별해서 서드 파티 쿠키(Third-party Cookie)만 지울 수는 없지만, 앞으로 서드 파티 쿠키(Third-party Cookie)가 설치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바로 아래 방법입니다.

 

▼ 위의 모든 쿠키 보기와 같은 화면 (크롬 설정)에서 상단을 보면 "타사 쿠키 차단" 버턴이 있습니다.

이것을 눌러서 설정을 변경해 주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