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지난주에 소니(Sony)가 플레이스테이션 5 (Playstation 5, 이하 PS5)를 공개했습니다. 많은 언론에서 다룬 만큼 이에 대한 이야기를 한번 해 볼까 합니다.

 

먼저 게임 시장 (Game Market)의 규모부터 이야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목 차 (Table of Contents)
  •  

 

1. 전자 게임의 종류

전자 게임은 플랫폼에 따라서 4가지 종류로 분류를 합니다.

 

1) 모바일 게임 : 스마트폰과 태블릿 PC를 이용하여 진행하는 게임을 이야기합니다. 지금은 스마트폰 전성시대인 만큼 가장 큰 시장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 콘솔 게임 :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마이크로소프트의 Xbox와 같은 전용 게임기를 이용하여 진행되는 게임의 영역입니다.

 

3) PC 게임 : 우리나라가 매우 강한 분야입니다. 하드웨어는 PC를 이용하고 주로 온라인에서 진행되는 게임입니다.

 

4) 아케이드 게임 : 오락시설, 식당가 등과 같은 곳 있는 게임기에 지폐나 동전 등을 넣고 진행하는 게임들을 이야기합니다.

 

시장 조사 기관에 따라서, 또 조사 시점에 따라서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대체적으로 시장 규모는 모바일 게임 > 콘솔 게임 > PC 게임 > 아케이드 게임의 순입니다.

 

 

2. 콘솔 게임 시장 (Console Game Market) 

주로 전용 게임기를 이용한 게임을 가리킵니다. 비디오 콘솔 게임이라고도 하며 그 기원은 1972년도에 출시된 마그나복스사의 오디세이 (Magnavox Odyssey)로 삼을 정도로 역사가 오래된 시장입니다.

최초의 콘솔 게임기, 마그나복스의 오딧세이 (1972년 출시)

 

아래는 위키피디아에 정리된 게임기의 연대표입니다. 오디세이가 1세대라고 하면 현재는 플레이스테이션 4 (PS4)와 Xbox One으로 대표되는 8세대까지 라인업이 되어 있습니다.

위의 표에는 8세대를 대표하는 모델로 닌텐토의 경우에 "Wii U"가 표시되어 있었지만 사실 판매량이라든지 대표성으로 보면 현재 닌텐토를 대표하는 모델은 스위치(Switch)입니다.

 

현시점에서 컨솔 게임의 대표주자는 PS4, Xbox One, Switch이고 이들의 시장 규모 및 점유율을 아래와 같습니다.

PS4 (Playstation 4)와 Xbox One은 2013년에 출시가 되었고 위의 테이블을 참고하면 작년 3월 기준으로 각각 9,430만 대와 4,210만대라는 어마 어마한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PS4의 경우 금년 1월 기준으로 1억 100만 대의 판매)

반면에 스위치 (Switch)은 2017년 출시했으므로 불과 2~3년밖에 지나지 않았는데 판매량이 3,250만대로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에 괄목할만한 판매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쨌든 현재 점유율은 PS4 > Xbox One > Switch의 순입니다.

 

3. 플레이스테이션 (Playstation)

게임 마니아에게 플레이스테이션은 Must-Have 아이템입니다.

다음 주제로 넘어가지 전에 아래 재미있는 영상을 한번 보고 가실게요 ^^.

제가 긴장을 풀고 웃고 싶을 때 자주 찾는 유튜브 채널, 장삐쭈입니다. 아래 영상은 장삐쭈가 플레이스테션 협찬으로 제작한 영상입니다. 배꼽 조심 ㅋㅋ...

 

4. 플레이스테이션 5 (PS5)의 공개

지난 6월 11일 소니는 온라인으로 진행한 'PS5, The Future of Gaming Show'를 통해 PS5의 디자인을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이날 공개된 제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The full Sony PlayStation 5 hardware lineup, from left: DualSense controller, PS5 console with disc slot, digital-only PS5 console, Pulse 3D Wireless Headset, Media Remote, DualSense Charging Station, HD Camera

왼쪽부터 듀얼 센스 컨트롤러, 블루레이 디스크 대응 PS5 콘솔,  블루레이 디스크 없는 PS5 콘솔, 무선 헤드셋, 리모컨, 컨트롤러 충전기, HD 카메라들입니다.

 

흥미로운 것은 그동안 블루레이는 지원하지 않을 것이라는 루머가 많았는데, 계속 지원하는 모델과 이것이 없는 디지털 전용 콘솔 (Digital Only Console)의 2개 모델이 공개되었다는 점입니다. 여기에 들어가는 BD 드라이브는 지금처럼 전량 대만의 PLDS (Philips Lite-on Digital Solution) 사가 공급을 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디자인의 컬러도 그동안의 Black-in-Black에서 White-in-Black 톤으로 크게 변경이 되었습니다.  하드웨어 측면에서도 아래 도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PS4에 비해서 상당히 개선이 되었습니다.

기술적인 사양에 대해서 보다 상세하게 알고 싶으면 아래 유튜브 영상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PS5의 수석 시스템 설계자 Mark Cerny가 PS5의 시스템 아키텍처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설명한 영상입니다. 조회수가 1,500만 회가 넘었네요.

 

5. PS5의 출시일과 가격 

지난가을에 소니는 PS5을 2020년 Holiday Season에 출시한다고 밝힌 바 있지만 정확한 날짜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도 출시일에 대해서는 정확히 밝히지 않았지만, 올 연말 이전에 론칭을 할 것이라는 것은 확인해 주었습니다.

 

PS4가 2013년 11월에 출시된 된 것을 고려해 보면 PS5도 비슷한 시기에 출시가 될 것으로 예측이 됩니다.

미국 시장의 경우에 4분기, 특히 블랙 프라이데이와 크리스마스 시즌이 가장 큰 시장이고 게임 콘솔은 이 시기에 선물용 수요가 엄청나기 때문에 소니도 이 시기를 정조준하고 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가격 관련해서는 현재 PS4가 $399에 판매가 되고 있으므로 PS5는 이보다 높은 가격으로 책정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현재 업계에서 회자 (주로 트윗을 통해 관련 업계에서 오가는 정보)되는 가격은 $499에 금년 11월 20일 발매를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지난주 공개된 PS5 디자인 영상을 소개드립니다.

게임기답게 웅장하고 화려한 영상 퍼포먼스가 펼쳐집니다. 조회수가 벌써 2,200만 회가 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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