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채널은 이전의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가 확장 개편된 것입니다.
이 카카오톡 채널에서 챗봇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을 가끔 경험했을 것입니다.
여기서 챗봇이란 인공지능이 유저(User)와 인터렉티브하게 대화를 나누는 인공지능 서비스 혹은 기능을 이야기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카카오 고객센터, 멜론, 프로 야구봇, 카카오 번역 등의 계정에 들어가면 쳇봇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친구나 동료가 아니라 인공 지능과 카톡 (채팅)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카카오에서는 이 서비스의 핵심이 되는 인공지능 API를 공개해서 일반인이나 사업자들도 인공 지능 챗봇을 자신의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Kakao i Open Builder입니다.
이 Kakao i Open Builder를 활용하여 카톡으로 "네이버 파워링크 가격"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어서 소개드립니다. 서비스 이름은 카카오톡 채널 "M-자비스 스토어"입니다.
자비스(JARVIS)는 잘 아시는 것처럼 아이언맨에서 등장하는 인공지능이죠.
이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카카오톡 창에서 "M-자비스 스토어"를 입력하여 이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2) 나타나는 채팅창 (쳇봇에게 입력하세요라는 문구가 보임)에 알고 싶은 "키워드+@"를 입력합니다.
아래는 "그릭 요구르트@"을 입력했습니다.
3) 그러면 아래와 같이 "네이버 파워링크 가격"이 1위~5위까지 나타납니다.
네이버에서 광고를 운영하는 스토어 관리자나 광고 업무를 하는 분들에게는 매우 편리한 기능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네이버 파워링크"는 네이버 검색창에 올라오는 CPC 광고를 이야기합니다.
네이버의 주요 소득원 가운데 한 가지이죠.
이 광고는 CPC (Cost Per Click), 즉 클릭을 할 때마다 광고비가 지불되는 광고로 그 광고비는 키워드에 따라 책정이 됩니다. 당연히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는 광고 단가 높겠지요.
네이버 파워 링크 광고는 입찰 방식으로 결정이 되는데 M-자비드에서는 현재 광고(Live)되고 있는 것들의 순위에 따른 광고비를 제공해 주는 것입니다. 현재 PC 화면의 최상단에 나타는 것의 경우에는 고객이 한번 클릭할 때마다 850원의 광고비가 지불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값들을 네이버 광고 도구에 들어가서 확인을 하려면 여러 단계의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이를 카카오에서 단번에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서비스의 장점입니다.
네이버 파워링크 가격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아래 블로그에 비교적 잘 설명되어 있으므로 참조하세요.
카카오톡은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인 만큼 앞으로 이런 서비스가 늘어나고 서비스의 수준도 점점 고도화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오늘은 카카오톡을 이용해서 "네이버 파워링크 가격"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