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새 에디터를 사용해서 글을 작성하고 있는데 기본 인용구가 부족하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물론, 티스토리는 직접 HTML과 CSS 코딩을 통해서 원하는 인용구를 만들 수 있지만 아무래도 에디터에서 제공하고 있는 기본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아쉽게 생각되는 부분입니다.
경쟁사인 네이버 에이터와 비교하더라도 그러네요.
네이버는 아래 6가지의 기본 인용구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에 반해서 티스토리는 아래 2가지만 제공되고 있고 그나마 어딘지 부족해 보입니다.
인용구는 HTML 태그 중에서 "blockquote"을 이용해서 구현하는데 여기에 여러 가지 CSS 스타일을 넣어서 꾸밀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을 해 보면 이를 이용해서 티스토리의 기본 인용구에 색상이나 크기를 변경시키는 방법들이 소개되고 있으니 참조해 보면 좋을 듯합니다.
저는 기본 인용구를 이용해서 아래와 같은 모양을 표현해 보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이 문단을 쓰고 전체를 "인용구" 선택을 하면 아래와 같이 나타나더군요.
이 같이 표현되는 것이 아쉬워서 "HTML"모드로 가서 코드를 확인해 보니까 문단의 한 줄 한 줄이 각각 "blockquote"로 묶여서 표현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이 코드를 한 줄로 만들어 봤습니다.
그러면 당연히 이렇게 표현이 되겠지요.
여기서 아래와 같이 <br> 태그를 필요한 곳에 추가하면 ?
아래와 같이 원하는 형태로 표현이 됩니다.
HTML에 <br> 태그를 간단히 삽입하는 것으로 좀 더 세련된 모양의 인용구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그런데, "blockquote"문을 들어야 보면 아래와 같이 CSS 속성을 지정하는 부분에 "style 2"라고 지정이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을 "style1", "style3", "style4"로 한번 변경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아래와 같이 인용문의 모양이 변경되었습니다.
1️⃣ style1 : 아래와 같이 "끝 따옴표" 인용구가 되었습니다.
2️⃣ style3 : 티스토리 2번째 인용구의 모습이네요.
3️⃣ style4 : 아래와 같이 인용구 표시를 표시하는 'border left'의 두께가 두껍게 표시되네요.
위의 내용이 티스토리 기본 CSS 파일에서 제공되는 것인지, 혹은 제 스킨에서 제공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글을 읽으시는 분께서 한번 시도해 보고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만일 기본 CSS 파일에서 제공된다면 간단히 sytle#만 바꿈으로서 좀 더 다양한 인용구를 작성하는 것이 가능할 것 같은 유용한 팁이 될 것 같네요.
참고로 제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스킨에서는 "인용구"를 지원하지 않아서 HTML을 수정하고 발행을 하면 인용문이 표현되지 않습니다. 본 내용은 스킨에 따라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