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자신이 운영하는 사이트가 있거나 업무상 회사나 어떤 단체의 사이트를 운영한다면 자신의 사이트에 얼마나 많이 트래픽이 발생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궁금할 것이다.

이와 같은 자신의 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알수 있는 방법 가운데 가장 파워풀한 수단은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이다.

자신의 사이트를 핸들링할 수 있으므로 웹페이지에 구글에서 제공하는 추적 코드 (GATC, Google Analytics Tracking Code)를 심어 두면 이를 통해서 구글 애널리틱스 서버에서 수백 종류의 정보를 추출하여 제공해 준다.

 

그러면,

자신의 사이트가 아니라 경쟁사 사이트라든지 혹은 자기가 검토하고자 하는 사이트가 있다면 어떤 방법이 좋을까 ?

 

이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수단이 시밀러웹 사이트이다.

 

- 사이트 주소 : https://www.similarweb.com/

 

이 사이트에서 얼마나 대단한 정보를 제공하는지 한번 살펴 보자.

검토할 사이트로 나의 영원한 라이벌, 네이버 (^^)를 시밀러웹에서 분석을 해 보자.

이 사이트는 정보를 제공하는 수익 모델을 갖고 있으므로 당연히 유료 서비스를 기본으로 제공한다. 그러나 간단히 사이트 정보만 확인할 목적이라면 무료 서비스만 이용하더라도 충분하다. 

 

 무료 정보와 유료 정보의 차이

무료로 제공되는 정보는 유료 서비스에 비해서 빈약해 보이기는 하다.  

어쨎든 무료 서비스를 이용해서 네이버 사이트를 한번 살펴 보기로 한다.

 

 네이버 사이트에 대한 분석 데이터

#1 Rank

대한민국 내에서는 단연 Rank1이고 글로벌하게도 대단하게도 Rank16이다, 역시 대단한 사이트이다.

 

#2 Traffic Overall 

1달 동안 (2019년 12월)에 약 20억명이 방문하고 평균 방문 체류시간이 17분이나 된다.  한번 방문할 때마나 11.65 페이지나 본다고 하니 긴 체류시간이 이해가 된다.

 

#3 Traffic Sources

PC에서 Traffic을 발생시키는 것은 약77%가 직접 방문이다.  다른 사이트에서 참조해서 방문하는 경우가 Referrals이고 구글등에서 검색해서 네이버로 들어 오는 경우가 Search이다. 

 

#4 Referrals

앞의 데이터를 보면 어떤 사이트에서 경유해서 네이버로 들어오는 Traffic, 즉 Referrals가 3.25%라고 했는데 이들에 대한 비율을 보여 준다. 특정 사이트에서 유입이 많은지 여부를 파악할 수 있므로, 굳이 네이버에서는 참조할 필요가 없지만 쇼핑몰 사이트라면 유입이 많은 사이트의 정보는 고급 마케팅 정보가 될 수 있다.

 

#5 Search

네이버의 경우에 검색을 통해서 들어 오는 경우가 전체 트래픽의 16.74%이고, 사용된 자연 검색어 (Organic)이 표시된다. 이것 역시 특정 사이트의 경우에는 상당히 고급 마케팅 정보가 될 수 있다.

 

#6 Social

SNS를 통해서 네이버로 유입되는 트래픽은 전체 유입의 2.55%에 불과하고 그중에서 의외로 유튜버에서 네이버로 넘어오는 케이스가 68.5%나 된다.

 

#7 Competitors & Similar Sites

유사한 콘텐츠의 사이트와 랭킹에서 경쟁이 되는 사이트들의 리스트를 보여 준다.

 

한번 이용해 볼만한 사이트이다,

모든 것이 그렇지만 내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잘 이용하느냐에 따라서 무료 정보이지만 엄청난 가치를 가진 정보 소스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