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를 사용하게 되면 원도우10의 업데이트는 어쩔 수 없는 운명과 같은 것입니다.
싫다고 하지 않을 수도 없고 또 하자니 한없이 성가신 과정이고...
그나마 다행인 것은 대부분의 업데이트가 백그라운드로 진행된다는 것입니다.
가끔 특별한 보안 이슈 등이 발생하게 되면 이처럼 백그라운드로 진행된 업데이트 히스토리를 확인해 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윈도우10 업데이트 히스토리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시작" 버턴을 클릭하고 "설정"을 선택합니다.
2. 설정 앱이 열리면 메뉴에서 "업데이트 및 보안"을 선택합니다.
3. "업데이트 기록 보기"를 클릭합니다.
4. 업데이트 기록 보기 화면에는 아래 화면과 같이 4가지 종류의 "업데이트 기록"이 분류되어 있습니다.
5. "업데이트 기록의 종류"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기능 업데이트 (Feature Update)
일반적으로 1년에 2번 발생하는 주요 업데이트입니다. 예를 들어서 오늘 시점에서 최신 기능 업데이트는 Window10 버전 20H2 Update입니다. 가능하면 최신 기능 업데이트를 확인하고 업데이트를 진행할 것을 권해 드립니다.
2) 품질 업데이트 (Quality Update)
운영체제의 다양한 측면에서 업데이트하는 정기 업데이트입니다. 이러한 업데이트의 대부분은 내부 품질 개선 및 시스템의 다양한 버그를 수정합니다.
누적 업데이트 형태로 제공되며 매주 패치 형태로 제공됩니다. 위의 기록을 보더라도 기능 업데이트에 비해 매우 빈번하게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 PC의 올해 진행된 품질 업데이트 내용입니다.
3) 드라이버 업데이트 (Driver Update)
그래픽 카드, 블루투스, 사운드 카드와 같은 하드웨어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업데이트입니다.
4) 정의 업데이트 (Definition Update)
백그라운드에서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바이러스 정의 업데이트이며 윈도우10의 기본 제공하는 바이러스 및 멀웨어 보호 기능 (Malware protection)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업데이트입니다. 바이러스 종류가 많은 만큼 자주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제 PC의 경우에 올해 1월에만 18번의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습니다.
5) 기타 업데이트 (Other Update)
위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 기타 업데이트입니다.
특히 보안 관련해서는 취약한 개인 PC의 경우에는 자주 업데이트 히스토리를 확인해 보고 문제가 있으면 빨리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