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윈도우10 화면에서 키보드의 "윈도우 키 " + "V 키"를 눌러보실래요?
제 PC이 경우에 모니터 화면에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러분은 어떠세요?
위 화면은 바로 윈도우의 클립보드 기록 (Clipboard History) 화면인데,,,윈도우10에는 우리가 복사 (주로 Ctrl+C)한 25개의 클립보드 내용을 기억하고 있다가 "윈도우 키"와 "V 키"를 누르면 그 내용을 보여 줍니다.
여기에는 문자 (Text)뿐만 아니라 4MB 이하 용량의 이미지 데이터도 들어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2번째가 바로 이미지이죠...
이 기능을 활용하면 윈도우10에서 좀 더 편리하게 작업을 할 수 있겠지요?
우리는 일반적으로 클립보드에 한 개의 데이터만 들어 있는 줄 아는데 25개의 History 데이터가 모두 남아 있으니까요.
이 기능은 윈도우10에서 클립보드 기록 (Clipboard History) 기능을 세팅을 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시작 버턴을 눌러서 "설정"을 선택합니다.
2. 설정 화면에서 "클립보드"를 선택합니다.
3. 클립보드 검색 기록을 "켬"으로 변경합니다.
이제 앞에서 설명한 클립보드 기록 (History)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자판에서 "윈도우 키"와 "V 키"를 같이 누릅니다.
25개까지 클립보드 기록들이 모니터 화면에 보이게 됩니다.
화면을 스크롤하면서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리턴을 치면 그 내용이 현재 클립보드에 담기게 됩니다.
이제 붙여 넣기(Ctrl+V)를 하면 원하는 곳에 넣을 수 있게 됩니다.
매우 편리해졌죠!
클립보드에는 암호나 계좌 번호 같은 것을 잠시 저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끔 이런 중요한 정보들이 오래 남아 있는 것이 마음에 걸리기도 합니다.
이럴 때는 아래 2가지 방법 중에 한 가지를 이용하면 쉽게 클립보드 기록을 지울 수 있답니다.
1) 클립보드 보기에서 지우기
위의 "윈도우 키" + "V 키"에서 나타나는 클립보드 기록 화면에서 3점 메뉴 화면을 누르면, 클립보드 내용을 개별적으로 지우거나 한꺼번에 모두 지울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삭제" or "모두 지우기"입니다.
2) 윈도우10 설정 화면에서 지우기
윈도우10 설정 화면 -> 클립보드에서 "클립보드 데이터 지우기"를 선택하면 모든 데이터를 한꺼번에 지울 수 있습니다.
오늘은 윈도우10에서 제공되는 클립보드 기록 (Clipboard History)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윈도우10에는 25개의 클립보드 기록이 남아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