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글 가운데 수익이 많이 발생하는 글을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정보이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포스팅에 노출되는 광고는 그 글의 주제와 관련된 것이 노출이 됩니다.

 

구글 입장에서는 광고주가 의뢰한 광고의 광고 효과를 최대로 높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관련성이 높은 광고를 노출시켜줘야 광고 효과가 크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자동차 관련된 포스팅을 읽을 때 자동차와 관련된 광고가 많이 뜨는 것은 바로 이와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때 노출되는 광고는 카테고리나 광고의 종류에 따라 광고 단가가 모두 다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자 입장에서는 광고 단가가 높은 카테고리의 광고가 자신의 글에 많이 노출되면 될수록 광고 수익이 올라가게 되므로 이 카테고리를 찾는 것이 중요하게 됩니다.

 

자신의 글 가운데서 광고 수익이 높은 글을 찾아 분석해보고 그와 유사한 카테고리와 유형을 글을 많이 포스팅하면 이에 비례해서 광고 수익이 올라갈 수 있게 됩니다.

 


 

수익이 많이 발생하는 글을 찾는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를 활용하면,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의 각각의 글에서 발생한 광고 수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아래 화면입니다.

위의 데이터를 보면, 티스토리 운영자 입장에서 매우 중요한 정보들이 보입니다.

 

특정 기간 동안 (물론 세팅 가능)에 발생한 노출수, 클릭수, CTR 등이 보이고 오늘 주제인 수익 금액은 "게시자 수익"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시자 수익 항목을 클릭해서 내림차 순으로 정렬해 보면 수익이 많이 발생한 순서대로 정렬이 됩니다.

이 중에서 노출수가 적으면서 게시자 수익이 높은 글은 광고 단가가 높은 광고가 게재되었다고 추론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확인해서 이와 같은 카테고리와 유형을 글을 많이 쓰고, 이 글들을 상위에 노출시키기 위한 방법들을 연구하면 수익을 효과적으로 올릴 수 있게 됩니다.

 

참고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상기 메뉴로 들어가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행동" → "게시자" → "게시자 페이지"입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