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오늘은 간단한 팁입니다.

 

최근 제가 유튜브를 열면 "전립선 기능개선 영양제 광고"가 자주 올라옵니다.

 

이 광고가 대체적으로 자극적이고 민망한 형태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아내와 같이 유튜브를 볼 때가 있는데 이런 광고가 뜨면 상당히 당혹스럽습니다.

 

이처럼 유튜브에서 특정  광고를 보고 싶지 않을 때 차단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유튜브에 특정 광고가 자주 올라오는 이유

 

온라인 광고는 CTR (Click Through Rate, 클릭률)을 올리기 위해서 타켓팅 광고 (Targeting Ads)를 합니다. 

즉, 해당 제품에 관심이 있을 만한 소비자 그룹을 찾아서 그들에게만 광고가 노출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등에서 광고 세팅을 하다 보면 이들이 분류해 놓은 타켓팅 그룹에 놀라게 됩니다.

단순히 성별, 지역, 연령 등을 떠나 심지어 연소득까지 분류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분류해 놓았다는 이야기는 구글이나 메타(구, 페이스북)에서 직간접의 방법으로 우리의 소득까지 파악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되겠지요.

 

그런데, 이런 소비자 타켓팅보다 좀 더 높은 CTR과 CVR(Conversion Rate, 전환율)을 기대할 수 있는 방법이 리타켓팅 광고 (Retargeting Ads)입니다. 

 

참고로, 여기서 전환율 (CVR)이라고 하는 것은 해당 광고를 보고 소비자가 전환 행위 (예를 들어서 구매를 하거나, 혹은 회원 가입을 하는 등과 같은 것)를 하는 비율을 이야기하므로 광고주 입장에서는 상당히 중요한 지표입니다.

 

 

리타켓팅(Retargetting Ads)은 온라인 상에서 소비자가 한 행동으로 그 니즈나 성향을 파악해서 여기에 부합하는 광고를 뿌려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제가 '커피'를 검색했다면,  네스프레소 커피 머신 광고를 계속 내보는 것입니다.

'커피"를 검색한 소비자가 캡슐 커피 머신을 구입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위에 "전립선 기능개선 영양제 광고"가 계속 나타나는 것도 제가 온라인에서 이와 같은 것을 검색했거나 관심을 보였기 때문에 유튜브의 리타케팅 대상이 된 것입니다.  자업자득인 셈입니다. ( 제 기억으로는 특별히 유추되는 것이 없기는 합니다만...^^)

 

유튜브에서 특정 광고 차단하는 방법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유튜브 광고 화면의 좌측 하단을 보면 광고주 URL 앞에 "i" 마크가 있습니다.

마우스를 갖다 대어 보면 '이 광고가 표시된 이유'라는 설명이 나오는 부분입니다.

이 "i' 마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이 광고 그만 보기"를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해당 광고를 그만 보겠냐는 질문이 한번 더 뜨고 그러겠다고 "확인"을 해주면 됩니다.

해당 화면에서 "광고 설정으로 이동"을 눌러보면 구글에서 파악하고 있는 나의 정보와 올려주고 있는 광고들이 표시됩니다.  재미 삼아 한번 둘러보셔도 좋겠네요.

 

오늘은 유튜브에서 성가시게 뜨는 특정 광고를 차단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