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세상은 이미 온라인 상거래 (이커머스) 세상이 되었습니다.

공신력 있는 데이터를 참조하면 올해 전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의 규모가 3.4조 달러가 될 거라고 합니다. 아마도 코로나19 영향으로 이 규모는 더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우리 주변을 보더라도 이전에 마트나 대형 쇼핑센터에서 생필품들을 구입하시던 분들이 사회적 접촉을 줄이면서 쿠팡이나 11번가에 주문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한번 발을 들여놓고 온라인 주문의 편리함을 맛보기 시작하면 이 시장은 점점 더 커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중국의 알리바바가 창업을 하고 나서 계속된 적자에서 헤매다가 사업이 급속히 팽창되기 시작한 것이 2003년 사스(SARS) 이후부터라는 것은 많이 알려진 사실이 듯이 말입니다.  이번 코로나19도 분명히 전자상거래 성장의 또 하나의 커다란 모멘텀이 될 것입니다.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그런데 이 온라인 전자상거래 시장에도 또 다른 하나의 큰 흐름이 있습니다.

바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Cross-border E-commerce)라고 불리는 영역입니다.

쉽게 말해서 국경을 초월해서 물건을 팔고 사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이전에 오프라인으로 거래를 할 때는 수출, 수입이라는 딱딱하고 일반인이 접근하기에는 어려운 전문적인 허들 (Huddle)이 가로막고 있었는데, 이제는 우리도 쉽게 해외 직구를 하고 있습니다.

 

해외 직구를 하는 것을 수입이라고 하면, 해외 사이트에서 판매를 하는 것을 수출이라고 하면 되겠네요.

아무튼 이러한 크로스 보더 전자 상거래가 전체 상거래 시장의 1/3 규모, 즉 1조 달러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놀라운 규모입니다.

대부분은 중국이 기여하는 부분이지만 (중국은 소규모 생산자나 리셀러들이 직접 아마존에 판매하는 경우가 많음). 우리에게도 똑같은 기회로 열려 있는 시장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돈을 벌고 싶으면 인터넷을 하더라도 하루 1시간 이상은 아마존에서 놀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물건이 잘 팔리고 어떻게 해야 잘 팔리고, 그쪽 동네의 메커니즘을 파악하려면 어떤 연장 (Tool, software)를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공부하고 연구해야 합니다.

 

오늘은 아마존에서 가격 비교 (한 제품의 이전과 지금의 가격 비교), 혹은 가격 추적을 할 수 있는 툴을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키파 (Keepa)라는 툴입니다.

 

키파 (Keepa)

 

아래는 평범한 아마존 (amazon.com) 화면이지요.

아마존에서 재미 삼아 LG 15.6인치 그램을 검색한 결과입니다.  List Price가 $1,249.99인데 지금은 $1,049.99로 $20 내린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군요.

 

 

그러면, 이 화면을 아래쪽으로 스크롤 해보겠습니다.

아마 여러분들의 화면에서는 볼 수 없는 내용이 보입니다. 

차트가 나타납니다. (빨간 점선 부분)

 

 

이 제품의 가격 변화 추이가 그래프로 나타난 것입니다.  이 제품의 가격 비교가 가능하겠지요.

만일 이 제품을 구입하시려는 분이면 현재 가격이 이전 가격에 비해서 어떤 수준인지 가격 비교를 하는 것이 가능하고 노트북을 아마존에 판매하시려는 분이시면 경쟁사 제품에 대한 귀중한 가격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겠지요.

매우 중요한 마케팅 데이터를 얻게 되는 것이죠.

 

 

차트를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죠.

마우스를 가져가 보면 어느 시점에 대한 정보들이 좀 더 구체적으로 표현이 됩니다.

작년 12월 12일에 Warehouse Deal을 해서 거의 반값에 판매한 적도 있네요.

이 정도같으면 다음 Warehouse Deal을 한번 기다려 보는 것도 좋겠네요 ^^.

 

저는 이 데이터를 보면서 미국의 소프트웨어의 경쟁력에 놀랬습니다. 물론 아마존이든, 이베이든 이런 쇼핑 사이트에서 이 가격 정보를 직접 제공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건 말도 안 되는 이야기이니까요. 

키파(Keepa)에서는 인터넷상에 있는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어떤 데이터들을 크롤링하고 분석하여 이런 데이터를 생산해 내는 것이겠죠.

 

참고로 우리나라의 경우를 한 가지 예를 들어 볼게요.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제품의 가격 정보를 시계열로 볼 수 있는 데는 아마 다나와 정도일 겁니다.

 

동일하게 LG 15인치 그램을 찾아보았습니다. 

오른쪽 상단에 최저가의 변동 추이를 그래프로 살짝 보여 줍니다. 다나와에서 검색된 최대 12개월간의 최저값 변화에 대해서 보여줍니다.  데이터 취득 범위와 상세함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바로 키파 (Keepa)라는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을 제 크롬에 설치했기 때문에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에서 Keepa라고 검색하시고 크롬 추가를 눌러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기능에는 이전 가격 비교 (추적) 해 주는 Price History와 특정 가격을 설정해 두면 그 가격이 되면 이메일로 알려주는 알람 기능 등 다양한 기능들이 있으니 시험 삼아 한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리를 하면,

 

1. 온라인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과 국경을 초원한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시장은 대세가 될 것입니다.

 

2. 그 중심에는 아마존이 있고, 아마존을 공부하면 다른 나라의 사이트는 대부분 아마존을 모방하고 있으므로 쉽게 이해 폭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3. 그러므로 돈을 벌고 싶으면 아마존에서 놀면서 아마존을 공부하세요.

 

4.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하는 툴로 Keepa이라는 것도 있으므로 활용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