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https://experience.arcgis.com/experience/685d0ace521648f8a5beeeee1b9125cd

 

Experience

 

experience.arcgis.com

WHO Corona19 Dashboard

코로나19 확진자가 오늘 날짜 (2020년 3월 17일)로 152개국에서 17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사망자도 7,019명에 이릅니다.

위의 WHO 사이트의 Corona dashboard 화면을 보면 확진자 숫자가 매우 가파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 과연 어떤 추세로 코로나19 확진세가 전개될지, 언제쯤 종식될지에 대해서 모두들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물론, 누구도 알 수 없는 일입니다.

 

미국의 유명한 뉴스레터 사이트인 Vox (Vox.com)에 이 부분에 대해서 몇 가지 시나리오를 예상한 것이 있어서 인용을 해 봅니다.

 

The nightmare scenario: A sudden huge spike in cases

가장 두려워하는 최악의 케이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미국 전역의 수많은 커뮤니티에서 감염이 순식간에 스파크 형태로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이런 스파크 형태의 감염 확산이 발생하면 미국 의료 시스템의 대응력 범위를 초과해서 손을 쓸 수 없는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마치 지난 2월 말에 대구에서 신천지 교회 중심으로 확진자가 급속하게 팽창한 경우와 같은 일이 미국 전역에서 발생하는 케이스라고 하겠습니다.

 

미국 주요 도시에서 갑자기 만 명 이상의 확진자가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한다면 이를 수용한 여분의 만개 침상은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미국 병원에서는 벌써 이러한 의료 장비의 부족 사태를 염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주 뉴욕타임스에서 보도한 최악의 경우에 미국 전역에서 1년 이내에 170만 명이 코로나19로 사망할 수 있다는 모델 분석 결과가 아마도 이런 케이스를 산정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정말로 이런 최악의 사태는 오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The better scenario: Public health measures slow the spread and buy scientists time to work on treatments

 

좀 나은 시나리오로는 미국 보건 당국의 적절한 조처로 감염 속도를 늦추어 의료진들이 대응할 수 있는 시간을 벌어주는 케이스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집회 등을 적절히 통제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기 없이 실행하여 감염 속도가 스파크 형태로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주요합니다.

 

발생하는 확진자들의 동선을 적극적으로 파악하여 잠재 감염자들을 조기에 격리하여 슈퍼 감염 사건들을 차단하는데 주력을 해야 할 것입니다.

 

출처 : CDC ( CDC는 우리의 질병관리본부와 같은 미국 정부 기관)

 

위의 그래프로 설명을 하면, 중간의 "Health care system capacity : 의료 시스템의 수용 범위"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하는 것이 빨간 시나리오로 최악의 상황이라면,  바이러스19의 종식은 다소 늦어지더라도 회색과 같이 감염자의 숫자를 의료 시스템이 커버할 수 있는 범위 내에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 희생을 최소화할 수 있는 시나리오가 될 것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즉,  픽크 시기를 지연시키면서 커브를 완만하게 만드는 데(Flattening the curve)에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야 한다는 것이고 현재 목표 과제라고 합니다.

 

그러나 제가 보기에는 이 시나리오도 위험성이 커 보입니다.  코로나 종식이 늦어지면 늦어 질수록 격리와 봉쇄, 사회 활동의 둔화로 경기 침체의 가능성은 더욱 높아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The lucky scenario: Covid-19 naturally stops spreading as fast during the summer

행운의 시나리오는 여름이 다가 옴에 따라 바이러스 감염세가 자연스럽게 둔화되기를 기대하는 것입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여름에 기온이 올라가고 습도가 높아지면 일부 바이러스 (전부는 아님)는 전염성이 저하됩니다.

그러나 독감을 비롯한 일부 호흡기 질환이 이 같은 계절성을 나타낸다고 해서 코로나19가 반드시 그럴 것이라고는 아무도 모르는 일입니다.

 

지금까지 보고되기로는 중국의 몇몇 케이스나 이란의 사례를 보면 낙관적이지만은 않아 보입니다.

 

How this outbreak could truly end: With a vaccine

 

이 바이러스 확산을 종식시키려면, 항 바이러스 치료제나 예방제인 백신이 필요합니다.

mRNA 백신이나 최첨단 치료용 항체 개발이 많은 곳에서 진행되고 있지만 의학적 안정성과 효능이 입증되기까지는 앞으로 최소 1년 혹은 그 이상의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 코로나19 확산은 확진자와 사망자를 늘리는 것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여파로 발생하는 부수적인 피해도 매우 크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제 트럼프 대통령은 7, 8월이면 코로나19가 미국에서 끝날 수도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아무튼 지금 산정하고 있는 베스트 시나리오로 코로나19가 미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에서 조속히 종식되기를 기원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