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 정보는 미래에셋의 메일링 서비스 내용 (2023년 4월 7일)을 기준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우리나라도 고령화사회로 진입하면서 시니어 세대를 대상으로 식사, 의료,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 문화활동을 제공하는 실버타운이 큰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들은 법적으로 유료양로시설과 노인복지주택을 아우르는 용어라고 합니다. 과거 노인복지주택은 분양이 가능했기 때문에 임대만 가능한 유료양로시설과 큰 차이가 있었지만, 2015년 노인복지주택에 대한 분양이 금지되면서 이 두 시설이 운영에 있어 차이가 없어졌다고 합니다.
그 예로 우리나라 최고급 시니어타운이라는 더클래식 500은 유료양로시설에 해당하고, VL르웨스트와 삼성노블카운티는 노인복지주택에 해당하지만 두 곳 모두 실버타운으로 칭한다고 하네요. 사업자 입장에서는 노인복지주택의 시설 기준과 직원 배치 기준이 유료양로시설보다 규제가 적어서 노인복지주택을 선호하는 경향이고 실제 유당마을이나 삼성노블카운티는 처음에는 유료양로시설로 허가를 받았으니 최근에 노인복지주택으로 형태를 변경했다고 하는군요.
아래는 전국의 대표적인 실버타운의 형태적 분류표입니다.
규모를 기준으로 분류를 하면, 세대수에 따라 대형, 중형, 소형으로 분류해 볼 수 있는데 VL라우어나 VL르웨스트와 같이 800세대가 넘는 대규모 실버타운이 있는 반면, 공주원로운처럼 100세대의 소규모도 있습니다. 세대수가 적다고 안 좋은 것이 아니라 가족 같은 분위기를 선호하는 사람은 오히려 세대수가 적은 곳에 입주하는 것이 만족도가 더 높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전국의 대표적 실버타운을 규모별로 구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도표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전국적으로 보더라도 아직 실버타운이 그렇게 많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관심있는 유형이나, 지역을 기준으로 관심있는 실버타운을 선택해서 홈페이지등을 방문하여 직접적인 정보를 찾아보면 좋을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06.08 - [도서] 일터의 현자 (feat : 영화 인턴이 생각나는 책)
2021.04.18 - 꽉낀 에어팟 하드 케이스 빼는 방법 (ft. WD 40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