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자료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온라인 이커머스 시장의 전체 규모가 3.2조 달러, 환화로 3,500조 원 규모가 될 것이라고 한다.  엄청난 규모이다.

 

그런데 더욱 놀라운 것은 이 중에서 크로스 보더 이커머스 (Cross border e-Commerce) 시장의 크기가 1조 달러, 한화로 1,100조 원 규모가 될 것이라는 것이다.  전체 이커머서 시장 규모의 1/3이 된다는 이야기다. 

 

이 말은 전 세계에서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물건중에서 3개 중에 1개는 크로스보더, 즉 해외 직구 형태와 같이 다른 나라 사이트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 될 것이라는 것이다. 

 

이 같은 크로스보더 이커머스의 대표 주자가 아마존이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이 광활한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을려고 입점을 서두르고 있다.

 

 

오늘 아마존에서 "글로벌 셀링 16가지 체크리스트"라는 자료가 와서 읽어 보니 아마존 뿐만 아니라 해외 온라인 마켓에서 사업 기회를 노리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인 것 같아 공유해 본다.

 


글로벌 셀링 16가지 체크리스트

어디에서 무엇을 판매할지 결정하기

#1 판매 수수료, 언어 요구 사항 등과 같은 아마존을 통한 해외 판매의 기본 사항들을 이해합니다.

 

#2 판매를 고려하고 있는 국가의 마켓플레이스*에 대한 사전 조사를 진행합니다.

잠재 시장 규모나 고객 선호도와 같은 요소들을 조사합니다.

 

#3 여러분이 판매할 상품과 잠재적인 제약 조건을 고려하여 적절한 후보 마켓플레이스를 선정합니다.

 

#4 후보 마켓플레이스가 속한 국가/지역의 세금 및 각종 법규 등을 이해합니다.

 

#5 후보 마켓플레이스가 속한 국가/지역으로의 국제 배송에 관련된 요건 (수입/수출 관련 요건 포함)을 이해합니다.

 

#6 이용 가능한 배송 옵션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선택합니다.

아마존 Fulfillment by Amazon (FBA)를 통해 아마존이 상품을 보관, 포장, 배송하고 사후 고객 서비스까지 대신하도록 하거나 또는 직접 배송 (Self-Fulfilllment) 방식을 통해 직접 고객 주문을 처리 및 배송할 수 있습니다.

 

#7 지금까지 조사한 내용을 기반으로 해외 판매를 위한 사업 준비가 되었는지 결정합니다.

상품 재고, 직원, 가용 자본 등과 같은 충분한 자원의 확보 여부를 포괄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8 마지막으로, 후보 마켓플레이스 중 판매를 시작할 마켓플레이스를 결정합니다.

그리고 판매할 상품과 가격, 프로모션, 유통 채널 등과 같은 초기 마켓플레이스 진입 전략을 세웁니다

 

셀러 계정 등록과 상품 리스팅하기

#9 셀링 플랜 (프로페셔널 셀러 vs. 일반 셀러)과 같은 아마존 셀러 계정의 운영 방식에 대해 이해합니다.

 

#10 판매하고자 하는 마켓플레이스에서 계정 등록 시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 이해합니다.

 

#11 상품 판매 후 대금을 지급 받을 수단을 준비하고 판매 대금 지급 주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12 해당 마켓플레이스의 셀러 계정 등록을 시작 또는 완료합니다.

 

#13 선호하는 상품 리스팅 방식을 이용하여 (개별 리스팅 방식 vs. 대량 리스팅 방식) 판매할 상품을 리스팅합니다.

단, 상품 정보를 먼저 현지 언어로 번역하거나 현지화한 후 리스팅합니다.

 

비지니스 관리하기

직접 배송 (Self-Fulfillment)인 경우

 

#14 해당 마켓플레이스에서 들어온 고객의 주문을 국제 배송을 통해 발송합니다.

이 때 해당국의 규제 및 요건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15 고객의 질의가 있을 경우 정해진 시간 안에 신속하게 해당 마켓플레이스의 현지 언어로 응대합니다.

 

#16 해당 마켓플레이스의 고객이 반품을 요청할 경우 아마존의 반품 정책을 준수하여 반품을 처리합니다.

 

FBA (Fulfillment by Amazon)인 경우

 

#14 상품 기초 포장 및 관세 요구사항을 준수하여 여러분의 상품 재고를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로 입고시킵니다.

이후 모든 주문 처리, 포장, 배송 및 사후 배송/반품 관련 고객 서비스는 아마존이 제공합니다.

 

#15 FBA를 이용하는 상품 중 특정 기준을 부합하는 상품의 경우 FBA Exports 기능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를 활용하면 상품의 해당 마켓플레이스 국가 뿐만 아니라, 그 외 국가의 고객들도 여러분의 FBA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마존은 상품을 고객에게 배송하면서 필요한 수출/통관 절차도 처리합니다.

 

#16 주문 처리/배송과 관련 없는 상품에 대한 고객 질의에 응대합니다.

(주문 처리/배송 관련 질의는 아마존에서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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