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안양시 베이비부머 지원센터의 신사의 밥상이라는 요리강좌에 참석 중인데,,, 여기서 배운 떡갈비를 지난 주말에 한번 만들어 보았습니다.

 

만든 결과물은 아래와 같고 맛도 좋아서 식구들로부터 후한 점수를 받았습니다..^^

 

요리 재료

강좌 중에 배운 레시피는 소고기와 돼지고기를 섞어서 만드는 것이었는데, 저는 돼지고기만 사용했습니다.

마트에 갔더니 500g 정도의 돼지고기 간 것이 약 5,000원 정도로 개별 포장이 되어있어서 이것을 2개 구입했습니다.

그래서 돼지고기 1Kg 기준으로 요리 재료를 아래와 같이 준비했습니다.

 

-돼지고기 등심 간 것 : 1Kg

-양파 1개, 대파 1/2개, 녹말가루 4큰술, 간장 4큰술, 설탕 2큰술, 맛술 1큰술, 후추 약간, 마늘 다진 것 1큰술, 참기름 2큰술

 

요리 이름이 떡갈비이므로 떡볶이떡을 잘라서 넣어야 하는데, 마침 집에 떡이 없어서 넣지 않았지만 결과물에는 큰 차이가 없더군요..^^

 

요리 과정

1) 큰 사발에 돼기고기 간 것을 넣고 준비를 한다.

 

2) 양파와 대파를 다져서 넣는다,

저는 양파를 좀 크게 다져서 나중에 볼 모양을 만들 때 양파가 밖으로 튀어나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ㅠㅠ 

양파와 파는 좀 잘게 다지는 것이 나중에 모양을 만들 때 좋은 것 같습니다.

 

3) 나머지 재료들을 모두 넣고 적당히 찰기가 생기도록 버무린다.

 

5) 당구공보다 조금 적은 사이즈로 동그랗게 모양을 만든다.

이때 스킬이 좀 필요한데,,, 양쪽 손바닥을 사이데 두고 만든 것을 던져가면서 모양을 만들면 되는데, 경험으로는 40번 정도 던지니까 모양이 깨끗하게 잡히더군요..

1Kg 재료로 이런 것이 모두 17개 만들어졌습니다.

 

6) 만들어진 것을 살짝 눌러서 햄버거 패티모양으로 만든 후에 프라이팬에서 익힙니다.

이때 불이 강하면 쉽게 타므로,, 중약 정도의 세기에서 프라이팬 뚜껑을 닫아서 증기열로 익혔습니다.

 

7) 완성~~

재료 준비해서 17개를 모두 익히기까지 약 1시간 30분 정도 걸렸습니다.  기본적으로 매우 간단한 요리에서 특별히 어려운 부분은 없었네요...

만원으로 만들어 본 떡갈비,,,그냥 반찬처럼 먹어도 되고 간식으로 먹기에도 적당하더군요.

버거 패티와 거의 같으니 햄버거나 샌드위치로 만들어 먹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요런 요리를 하면서 아내에게  추가로 더 점수를 따려면 (따따블 점수), 요런 멘트 하나를 날려주면 좋습니다.

"당신이 매번 저녁 준비하느라 힘든 것 같아서 오늘은 내가 한번 만들어 볼게...ㅎㅎ"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