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이전 포스팅에서 최근에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가 우후죽순 격으로 등장하고 이로 말미암은 네이버 쇼핑의 품질 저하가 우려된다는 내용과 함께 네이버 측의 정화 노력의 일환으로 스토어의 양수 양도 규정을 강화한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2020/04/17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거래 제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거래 제한

잘 아시는 것처럼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는 누구가 쉽게 입점을 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경우는 별다른 자격 요건이 필요하지 않고, 개인 사업자로 입점을 하더라도 사업자 등록증과 통신판매업 신고증만 발급받아..

smorning.tistory.com

오늘 포스팅도 큰 맥락에서는 유사한 이야기입니다.

 

네이버 쇼핑의 키워드 검색이나 카탈로그 검색을 통해서 어떤 제품을 검색해 보면 아래와 같이 특정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사이트들이 검색창에 나타나게 됩니다.

 

아래 두 개 제품의 검색 결과를 눈여겨보면 뭔가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4월17일자 검색 결과입니다.)

 

불루오션 그라비티 텐트 제품 판매처
아이두젠 패스트캠프 텐트 제품 판매처

위의 두 화면에는 큰 차이가 하나 있습니다.

판매처의 리스트가 나오는 것은 동일하지만 "아이두젠 패스트캠프 텐트"의 경우에 상단에 "공식 판매처"라는 것이 있습니다. 

 

아이두젠 패스트캠프 텐트 제품을 판매하는 여러 판매처 (개인 판매자, 리셀러, 리셀러의 리셀러...)와 구별하여 브랜드 혹은 제조사에 네이버가 "공식 판매처"라는 공신력을 부여하는 조처입니다.

 

작년까지는 없던 내용입니다.

네이버가 금년부터 "브랜드 패키지"라는 신규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이와 같은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의 브랜드/제조사에게 우선권 강화시켜 주는 조처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많은 판매처 가운데서 네이버가 인증하는 "공식 판매처"에 대해 좀 더 신뢰할 수 있으므로 가격이 약간 비싸더라도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는 "공식 판매처"에서 구매를 하려고 할 것입니다.

이 부분도 크게 보면 네이버의 스마트 스토어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이라고 보여집니다.

이러한 공식 판매처 프로그램은 브랜드 패키지 등록을 통해서 점점 확대를 해 나가고 있습니다. 위에서 예를 든 "블루오션 그라비티 텐트"의 경우도 어느 시점이 되어 이 제품의 공식 브랜드사나 제조사가 브랜드 패키지 등록을 하게 되면 "아이두젠"과 같이 공식 판매처가 표기될 것입니다.

 

브랜드 패키지에는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과 혜택이 추가되었는데 다음 기회에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비즈와 테크의 비와테였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