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갤럭시 S20이 코로나 팬데믹 등의 요인으로 판매량이 전작 모델에 못 미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삼성이 이를 만회하기 위한 칼을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Collaboration Marketing)으로 빼어 들었습니다.

 

방탄소년단(BTS)의 상징과 로고가 들어간 갤럭시 S20+ BTS에디션을 전 세계 50개국에서 7월 9일 정식 출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뉴스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도 이미 많이 보도되고 있습니다.

방탄 소년단(BTS)의 팬클럽인 ARMY의 정식 회원수만 해도 140만 명이 넘는 만큼,  상당한 파급력이 예상되는 마케팅 이벤트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 갤럭시는 이와 같은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Collaboration Marketing)을 자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실 삼성 정도의 브랜드력과 마케팅 예산이면 콜라보의 아이디어가 문제이지 카운터 파트너를 찾는 일은 어렵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갤럭시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사례만 해도 쉽게 몇 가지를 떠 올릴 수 있습니다.


 

◈ 갤럭시 폴더의 몽블랑 케이스 에디션

 


 

◈ 2배 비싼 가격에 론칭되었음에도 한정판이 완판 된 갤럭시 Z-Flip 톰브라운 에디션

 


 

◈ 이번에 예정된 갤럭시 S20+ BTS에디션

‘갤럭시 S20+ BTS 에디션’은 퍼플 색상에 무광의 헤이즈 공법이 적용되어 보는 각도에 따라 다양한 색감으로 보이는 신비한 느낌을 준다. 후면 카메라 부분에는 퍼플 하트, 하단에는 방탄소년단의 밴드 로고가 디자인의 생동감을 더했다. 또한, ‘갤럭시 S20+ BTS 에디션’은 잠금화면과 홈 화면, AOD, 아이콘 등에 적용되는 전용 테마와 글로벌 팬 커뮤니티 플랫폼인 위버스(Weverse)가 탑재되어 있다.

 

방탄소년단 멤버들을 상징하는 7개의 퍼플 하트가 디자인된 ‘갤럭시 S20+ BTS 에디션’ 패키지에는 스마트폰을 꾸밀 수 있는 BTS 멤버들의 스티커와 소장용 포토카드가 포함된다. ‘갤럭시 S20+ BTS 에디션’은 국내에서 5G 모델로 출시되며, 가격은 139만 7천원이다.

 

7월 1일부터 7일까지 이동통신 3사 온오프라인 매장과 삼성전자 홈페이지, 전국 삼성 디지털플라자 등에서 사전 예약을 진행한다. 사전 예약 고객에게는 무선 충전기 BTS 에디션과 특별 제작된 케이스, 방탄소년단 브로마이드를 제공한다.

(출처 : 삼성 홈페이지)

 

 

◈ 이번에 예정된 갤럭시 버즈+ BTS에디션

‘갤럭시 버즈+ BTS 에디션’ 역시 7개의 퍼플 하트가 디자인된 전용 패키지로 제공된다. 이어 버드와 크래들, 케이스에 동일한 퍼플 색상을 적용했으며, 양쪽 이어 버드에 각각 방탄소년단 밴드 로고와 퍼플 하트가 포인트로 추가됐다.

 

‘갤럭시 버즈+ BTS 에디션’에는 방탄소년단 전용 테마를 설치해 사용할 수 있는 버즈+ 스마트 케이스와 소장용 포토카드가 포함되어 있다. 가격은 22만 원이다. ‘갤럭시 버즈+ BTS 에디션’은 6월 15일부터 위버스 샵과 전국 삼성 디지털플라자에서 사전 구매가 가능하다. ‘갤럭시 버즈+ BTS 에디션’을 사전 구매한 고객에게는 선착순으로 위버스 샵에서는 무선 충전기 BTS 에디션과 렌티큘러 카드를, 삼성 디지털플라자에서는 방탄소년단 브로마이드를 제공한다.

 

6월 19일부터는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도 구매가 가능하며, 구매 고객에게는 무선 충전기 BTS 에디션을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0+ BTS 에디션’과 ‘갤럭시 버즈+ BTS 에디션’을 동시에 구매할 수 있는 패키지도 한정 판매한다. 패키지의 경우, 6월 19일부터 28일까지 삼성전자 홈페이지와 주요 삼성 디지털플라자, 위버스 샵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가격은 158만 4천 원이다.

 

패키지를 구매한 고객은 6월 29일부터 순차적으로 제품을 받아볼 수 있으며, 무선 충전기 BTS 에디션과 특별 제작된 케이스, 방탄소년단 브로마이드를 받을 수 있다. (출처 : 삼성 홈페이지)


코로나 이슈 때문이 아니더라도 6월, 7월은 삼성 갤럭시에 있어서는 농한기 시즌입니다.  다음 모델인 노트20과 차세대 폴더폰의 언팩과 출시가 8월 말, 혹은 9월로 예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S20 시리즈의 뿌려둔 씨가 잘 수확되고 있으면 조용히 넘어갈 공백기이지만 코로나 확산과 전 세계 경제 침체, 그리고 최근에 다시 점화되고 있는 미중 갈등 등으로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갤럭시 마케팅팀에서는 BTS 콜라보레이션을 통해서 꺼져가던 S20의 이슈성에 다시 한번 점화를 할 필요를 느꼈고 지금이 바로 Right Time인 것으로 보입니다.

 

휴대폰과 아이돌 그룹의 콜라보레이션은 여러 종류의 콜라보레이션 사례 중에서 흡사 나이키의 스포츠 스타들과의 협업과 유사한 느낌이 듭니다. 마이클 조던, 타이즈 우즈, 르브론 제임스 등과 협업을 통해서 나이키가 세계 최고의 브랜드 명성을 이끌어낸 것처럼, K-POP의 중심에 서 있는 BTS는 갤럭시의 좋은 협력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아이폰을 사용하던 ARMY가 BTS 에디션 때문에 갤럭시로 폰을 바꾸는 일이 얼마나 일어날지 관심이 가는 부분입니다.

 

For the 35th anniversary of the Air Jordan, the limited-edition Air Jordan 1 High OG was designed to be “the most luxurious Air Jordan 1 ever.” Limited to 8,5000 pairs, the retail price tag is set at a whopping $2,00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