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교통비 만만치 않습니다. 매일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에겐 고정지출로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는데요. 이런 이유로 할인과 혜택이 풍성한 교통카드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지원사업’을 본격 시행키로 했습니다. 이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추진하는 사업으로, 서울에서는 5개 자치구(종로·강남·서초·구로·중구)에서만 시행돼 왔는데요.
7월 17일부터 서울시민이면 누구나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쌓고, 추가로 카드사 혜택까지 받을 수 있는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이용방법 등 요모조모 따져보고 신청하세요.

 

광역 알뜰 교통카드란 ?

대중교통 이용 전.후에 걷거나 자전거 이동시 적립한 마일리지만큼 대중 교통 비용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쌓고, 카드사 추가 할인까지 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일리지 지원은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절반씩 분담합니다.
서울시는 이번 추경을 통해 올해 약 4억 원을 편성, 약 1만6천여명 정도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고 있습니다. 결국 4억원을 참여하는 서울 시민에게 뿌린다는 이야기이네요.

 

광역 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예시

 

이용 방법 ?

광역알뜰교통카드의 마일리지는 모바일 앱 설치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나올 때 모바일 앱의 ‘출발’ 버튼을 누르고, 광역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 후 도착지에서 앱의 ‘도착’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앱을 활용하여 이동거리가 자동 측정되며, 대중교통 이용 전·후에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하면 800m 당 약 250원에서 450원의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적립된 마일리지로 익월 청구되는 대중교통 비용을 최대 20%까지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 사용 및 마일리지 적립은 서울시가 아니어도 전국 어디서나 가능하며. 19~34세 저소득층 청년들은 증빙서류 제출 시 회당 마일리지를 100~200원 추가 적립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미세먼지 비상 저감조치 발령 시에는 승용차 이용 축소를 위해 마일리지가 평소 2배로 적립된다고 합니다.

 

이와 더불어 카드 발행사에서는 개인 카드 이용실적에 따라 10%를 추가 할인해주고 있어, 이를 모두 활용하면 광역알뜰교통카드 이용자는 평소 대중교통 이용비용의 최대 30%를 할인받는 셈이 됩니다.

 

카드 신청 방법 ?

카드 신청은 서울시에 주소를 둔 만 18세 이상 시민이라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신한, 하나, 우리 중 1개의 카드를 선택하고, 스마트 폰에서 마일리지 앱을 다운로드하여 회원가입 후 이용하면 됩니다.

적용 신용 카드

저는 하루 2만보 걷는 것을 목표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저 같은 사람에게는 참 유용한 서비스인 것 같은데 아쉽게도 서울 시민이 아니어서 혜택을 누릴 수 없네요. ㅠㅠ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