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아이디어스(idUS)라는 우리나라 쇼핑몰이 있습니다. 
핸드메이드 제품이나 공예품을 주로 취급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아무래도 국내 사이트이니까 규모는 비교적 적은 편입니다.

그러면 이와 유사하게 핸드메이드, 빈티지 제품, 공예품 등을 취급하는 글로벌 쇼핑몰 사이트가 있을까요?

예, 있습니다. 

우리말로는 "엣시"라고 발음하면 될 것 같은데 Etsy.com이라는 사이트입니다.

 

유럽이나 미주 쪽은 생각보다 벼룩시장 같은 것이 발달해 있습니다. 이전에 파리에 살 때 보면 동네에 주기적으로 벼룩시장이 열려서 적은 비용으로 제품을 고르는 재미가 솔솔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들이 빈티지 제품이나 수공예품을 좋아하는 전통이 있다 보니 온라인에서의 거래도 매우 활발합니다. 엣시(Etsy.com)도 우리에게는 생소하지만 상당한 규모의 이커머스 플랫폼입니다.

 

오늘은 이 엣시에 대해서 기본적인 것을 소개드려 볼까 합니다.

 


 

먼저 아래의 엣시 사이트를 한번 둘러볼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사이트에 아기 자기한 제품들을 보는 것만으로도 기분 전환이 됩니다.

 

Etsy - Shop for handmade, vintage, custom, and unique gifts for everyone

Find the perfect handmade gift, vintage & on-trend clothes, unique jewelry, and more… lots more.

www.etsy.com

 


 

◆ 정체성 

공장에서 만들어지는 공산품을 사고파는 일반 이커머스와는 달리, 독창적인 핸드메이드 제품, 수공예품, 빈티지 제품들을 집중적으로 취급합니다.

 

따라서 입점하고 있는 업체들은 주로 소규모 비즈니스 업체들이 주를 이루며 독특하고 개성 넘치는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많이 방문합니다.

최근 가장 핫한 아이템인 마스크, 역시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이 많음

 

◆ 창업 History

2005년에 목수이자 웹디자이너인 로버트 카린 (Robert Kalin)이 창업을 했으며, 브랜드명인 Etsy는 이탈리아어인 et si (영어의 Oh, Yes)를 원용해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창업 후 10년만이 2015년에 미국 나스닥에 상장을 했는데 당시 회원수가 5,400만 명 정도였음.

 

아래는 오늘자 나스닥 10년 시황표인데 주가가 상당히 많이 올랐네요.

 

◆ 사업 규모

등록되어 있는 아이템 수가 6,000만 개가 넘고 입점 셀러가 210만, 바이어 숫자가 3,940만 명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2018년 기준 거래 규모가 40억 불 정도로 원화로 약 5조 원 정도가 되는 규모입니다.

 

방문자 숫자 (Traffic량)는 금년 6월 기준으로 305.98M (3억 598만 명)으로 이커머스 카테고리에서 글로벌 랭킹이 11위를 차지하는 사이트입니다.

 

메인 카테고리는 보석& 액세서리, 의류 & 신발, 가정 & 생활, 결혼식 & 파티, 완구 & 엔터테인먼트, 미술품 & 수집품, 공예품 & 도구, 빈티지의 8개로 분류가 되어 있습니다.

방문자의 국적을 보면 역시 미국이 가장 많고 영국, 캐나다, 독일, 호주등의 순입니다.

 

 

◆ 국내에서 입점하기

Etsy는 사입형 플랫폼 (Ex, 쿠팡 로켓 배송)이 아니고 오픈 마켓형 (Ex,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이라서 입점은 비교적 용이합니다. 개정을 설정하고 상점 이름 결정 후에 상품 업로드하고 정산 관련 세부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단, 아이템이 수공예품, 빈티지, 핸드메이드 제품 등이 아니면 입점 승인이 어렵고 승인이 설사 되더라도 사이트의 성격상 판매를 기대하기가 어렵습니다.

 

수수료는 Listing Fee, Transaction Fee (거래 수수료), Advertising & Promotional Fee의 3가지 종류가 있고 해외 결제 방식으로 Paypal을 이용할 경우에 별도의 Paypal 수수료가 필요합니다.

 

-Listing Fees

사이트/모바일앱에서 Listing/Renewal 할 때 1개 아이템당 $0.2 수수료를 지불해야 함, 대신 별도 가입비는 없음.

이 수수료는 4개월간 유효하고 4개월 이후에는 Reset이 되어서 다시 1개 아이템당 $0.2를 지불해야 함.

 

1개 아이템에 수량을 10개를 등록하면 1개 팔릴 때마다 Renewal이 되는 것이므로 10개가 모두 팔린다면 Listing Fee로 $2를 지불해야 함.

 

-Transaction Fee (거래 수수료)

제품 가격 (리스팅 프라이스 + 배송비 + 선물 포장비)의 5%

 

-Advertising & Promotional Fee

상위 노출을 위해 광고 설정  (전체 리스팅 베이스 or 단품 베이스 진행이 가능하고 시간대별 키워드로 CPC형으로 진행), 일일 최대 예산 범위를 설정하여 운영 가능.

 

-Paypal Fee

해외 판매 결제 수수료 : 최소 판매 금액의 3.4% (평균적으로 4.4%) + $0.3

 

-해외 배송

국내 사이트가 입점을 할 경우에 단가가 낮은 제품의 경우에 해외 배송비가 가장 문제 됨.

미국의 경우에 아마존 FBA로 선 입점하여 이들이 제공하는 배송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음.

 

 

◆ 참고

위와 같은 절차를 거쳐서 국내 셀러들도 꽤 많이 입점해 있으므로 이들이 올린 제품을 찾아서 구매하면 국내 배송이므로 배송비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음.

국내에 샵이 있고 한국의 배송 가능한 옵션으로 Search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