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강원도 양양은 참 매력적인 곳입니다.

 

우선 우리나라 최고의 명산인 설악산이 서쪽으로 가로 놓여 있고 동쪽으로는 드넓은 동해가 연해 있습니다.

백두 대간과 동해 해안선 사이에는 울창한 산림과 맑은 물이 흐르는 천혜의 자연을 품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 공기가 가장 깨끗한 지역 가운데 한 곳입니다.

 

최근 들어 다양한 관광 상품들이 개발되어 지방 도시이지만 젊음의 활력도 넘쳐나는 곳입니다.

특히 양양 해변이 서핑의 최적지로 알려지면서 파도를 즐기려는 젊은이들이 많이 찾고 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낙산사, 하조대, 오색 약수, 주전골, 남대천등 전통적인 광광 명소들도 여전히 건재합니다.

낙산사와 하조대
주전골

게다가 양양은 북쪽으로 속초와 남쪽으로 강릉 사이에 위치하고 있어서 강원도의 버라이어티한 재미를 즐길 수 있는 위치적인 장점도 갖고 있습니다.

 

이런 양양의 매력에 빠져서 한동안 양양을 자주 다녔습니다. 

그러다가 양양을 지인들에게 소개할 기회도 생기게 되면서 양양 지리를 전체적으로 머릿속에 넣어둘 아이디어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고안한 방법이 아래 내용입니다.

 

단, 5분 만에 양양을 머릿속으로 그려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양양 지도 그리기

 

양양 지도를 들여다보고 있으면 동해를 바라보고 있는 아낙네의 옆모습이 연상이 됩니다.

이마는 낙산, 눈은 군청, 코 위치에 하조대가 있고 남애항은 입이 되네요.

아낙네의 긴 머리 부분이 설안산이고 귀 부분에 오색 약수가 있습니다. 

바다에 나간 서방님을 그리다가 아낙네의 눈에서 눈물이 한 방울이 굴러 떨어지자 때마침 불어 온 동해 바람에 눈물이  두 줄기로 흩어져내려 남대천이 됩니다.

 

위와 같은 짧은 스토리텔링으로 평생 기억할 수 있는 나만의 양양 지도가 그려집니다.

 

 

 양양 도로망 그리기

 

양양의 도로망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4개의 국도와 1개의 지방도 노선만 알면 대충 도로망이 파악이 가능합니다.

4개의 국도와 1개의 지방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속초와 강릉을 잇는 7번 국도

-한계령에서 들어오는 44번 국도

-구룡령으로 빠져나가는 56번 국도

-남대천을 따라가는 59번 국도


-418번 지방도는 하조대에서 출발해서 어성전에서 59번 국도와 만납니다. 

 

 

 양양의 행정구역 그려넣기

 

아낙네의 앞머리 부분이 강현면, 이마 부분이 양양읍, 뒷머리 부분의 가장 큰 지역이 서면, 그리고 남대천 아래가 차례로 손양면, 현북면, 현남면이 되네요 (1읍 4면)

 

설악산 지역인 머리 부분은 전체적으로 서쪽이므로 서면, 동쪽 지역은 남대천 기준으로 위쪽은 강양, 남쪽은 손양현으로 외우면 간단합니다.

이렇게 윤곽을 잡고 양양의 구체적인 지역을 매칭 시켜 가면 좀 더 쉽게 양양을 파악하고 좀 더 오랫동안 외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서 양양하면 떠오르는 "쏠비치 리조트"의 경우는 남대천과 하조대 사이에 위치하므로 손양면에 있고, 양양의 숨은 진주인 "어성전 계곡"은 남대천 끝자락에 있으므로 현북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쏠비치 리조트의 썬셋 시네마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