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지난번 포스팅에서 구글에서 유입되는 검색어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이 기능이 필요한 이유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자신의 블로그에 유입되는 검색어를 알고 싶기 때문입니다.

물론 티스토리의 통계 세션에 각 포스팅 별로 20개의 유입 키워드를 보여 줍니다.

그러나 이 유입 키워드는 다음과 네이버에서의 검색어입니다. 구글에서 유입되는 검색어는 티스토리에서 보여 주지 않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하다 보면 어느 시점에 네이버/다음에서 유입되는 방문자 숫자보다 구글에서 유입되는 숫자가 훨씬 많아지게 됩니다. 그런데 구글에서 유입되는 검색어를 모르면 답답한 상황이 되는 것입니다.

 

물론 이 기능은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자뿐 아니라 워드프레스 등을 이용하여 개인 사이트를 가지고 있거나 회사에서 자사몰 등을 운영할 때도 꼭 필요한 기능이겠지요. ( 내 가게를 방문하는 손님들이 입소문으로 오는지, 전단지를 보고 오는지, 혹은 TV 광고를 보고 오는지를 알아야 하는 것처럼...)

 

어쨌든, 상기 포스팅에서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고, 그 내용 가운데 구글 애널리틱스와 서치 콘솔을 연동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포스팅을 드립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구글 유입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는 곳은 아래의 "획득" → "Search Console" → "검색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그러나 애널리틱스와 서치 콘솔이 연동되어 있지 않으면 데이터는 보이지 않고 아래와 같이 에러 안내 창이 나타납니다.

이럴 경우에 이 두 Function을 연동시키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애널리틱스의 왼쪽 하단에 있는 설정 버턴(1번)을 눌러서 관리자 화면으로 이동하여 "속성 창"에서 제품 연결하기중에 "모든 제품 (2번)"을 선택합니다.

 

 

▼ 나타나는 여러 가지 제품들을 아래로 스크롤하여 "Search Console"을 선택하여 "연결"을 눌러줍니다.

 

 

"추가"를 누릅니다.

 

 

▼ 연결하고자 하는 "Search Console 사이트"를 선택하고 "저장"을 누립니다.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치면 내 계정의 구글 애널리틱스와 서치 콘솔이 통합됩니다.

이제 아래 화면과 같이 구글 애널리틱스 내에서 유입 검색어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위의 창은 모든 검색어들이 나타나는데, 고급 기능을 활용하여 특정 검색어들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자외선"을 입력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클릭률(CTR)이 상당히 높네요.

이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와 서치 콘솔을 연동시키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가독성을 위해 제 블로그는 광고없이 운영중입니다. 대신 유튜브에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가독성을 위해 제 블로그는 광고없이 운영중입니다. 대신 유튜브에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