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는 특정 글에 유입된 검색어들과 각 검색어의 유입량 정보를 제공합니다.

바로 "통계" 세션입니다.

 

어제 포스팅에서 인용한 글을 예를 들어서 설명을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어제 포스팅한 글

 

 

◈ 인용된 글

 

 

위의 글에 통계 세션을 보면 유입 키워드가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참고 : 유입 키워드 정의

최근 90일간 검색 유입이 가장 많은 키워드 20개입니다.

 

각 키워드별로 유입 채널에 대한 정보도 같이 제공됩니다. 위의 그림에서와 같이 "자외선 살균기 원리"는 77회의 유입이 있었고 "다음이 9회, 네이버가 68회, 그리고 기타는 제로"입니다.

 

그런데, 이상한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구글에 대한 정보가 없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설명을 드렸듯이 유입량이 가장 많은 검색엔진이 구글인데 구글이 기타의 범주에 포함되어 있을 리 없기 때문입니다.
결국 티스토리에서는 구글의 검색 키워드는 파악을 못한다는 결론입니다.

 

그러면 구글에서 검색한 키워드를 확인할 방법이 없을까요?

있습니다. 바로 구글 서치 콘솔 (Google Search Console)이나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를 이용하면 가능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을 이용하여 구글 유입 검색어를 확인하는 방법

 

매우 간단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 화면에서 기간을 설정하고 실적을 선택해 주면 됩니다.

 

 

 그러면,  2번째 섹션에 아래와 같이 검색어별 클릭수와 노출수가 나타납니다.

페이지를 옮겨가면서 알고 싶은 검색어 (키워드)를 찾아보면 되겠습니다.

위의 내용은 상당히 중요한 정보입니다. 노출수가 많은 키워드는 그 많은 기회가 있었던 셈인데 클릭수가 낮으면 그만큼 기회를 놓친 셈이므로 원인을 찾아서 보완을 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글보다 상위에 있는 글들은 한번 찾아서 확인해 보면서 원인 분석을 해 보면 좋겠지요. (저도 말은 이렇게 하면서 행동은 따르지 못하고 있습니다...ㅎ)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여 구글 유입 검색어를 확인하는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아래 메뉴로 들어갑니다.

   : 획득 → Search Console → 검색어 

 

 

 그러면, 아래와 같이 위의 구글 서치 콘솔에서 보았는 내용보다는 좀 더 디테일한 내용의 화면이 나타납니다.

클릭수와 노출수 외에 클릭률(CTR)과 평균 게재 순위가 보입니다.

(이런 데이터가 나타나기 위해서는 사전에 서치 콘솔과 애널리틱스를 연동시켜줘야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데이터를 보면 "PS5" 키워드는 CTR이 1.59%에 불과합니다.  노출수는 17,315회인데 노출수는 276회에 불과했기 때문입니다. 제 글보다 콘텐츠의 완성도가 높은 글이 많아서 평균 게재 순위가 9.2였기 때문입니다.

상대적으로 "ps5 출시일"이란 키워드는 CTR이 11.28%입니다. 게재 순위가 3.4로 높았기 때문입니다.

 

평균 게재 순위가 높을수록 CTR이 올라가지만 노출수가 높은 키워드를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어려운 쌍곡선입니다.

결국 이런 분석을 많이 하고 자신의 글을 개선하면서 블로그의 경쟁력을 키워가면 언젠가는 노출수가 많은 키워드에서도 CTR이 올라가서 많은 방문자들이 확보되는 날이 올 것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이런 데이터를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오늘은 구글 서치 콘솔 (Google Search Console)과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라는 2개의 툴을 이용해서 구글 유입 검색어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