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어제 (2020년 10월 13일) 애플이 아이폰 신모델인 아이폰 12를 발표했습니다.

제품에 대한 루머가 유독 많았던 올해인 만큼 세간의 관심도 그만큼 컸던 행사였습니다.

여러가지 새로운 기능이 소개되었는데 개인적으로 가장 관심이 갔던 부분은 무선 충전과 관련된 MagSafe라는 액세서리 브랜드를 내놓은 것입니다.

 

MagSafe 액세서리 제품은 발표와 더불어서 애플 공식 사이트에 아이폰12 액세서리 라인업으로 이미 판매를 개시했습니다. 

 

MagSafe - All Accessories

Discover MagSafe, a colorful new family of quick-attach accessories for iPhone 12. Available in silicone and leather. Buy now at apple.com.

www.apple.com

애플답게 무선 충전을 기반으로 해서 자신만의 생태계를 만들어 새로운 비즈니스 찬스를 만들어 가려고 하는 것이 명확해졌습니다.

 

이미 에어팟(Airpods)을 통해서 액세서리 제품에서 사업적인 재미를 톡톡히 누리고 있는 만큼 MagSafe의 런칭도 자신있는 행보로 보입니다.

 

오늘 포스팅을 지금까지 나와 있는 정보를 토대로 이 부분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MagSafe 브랜드

Magsafe는 무선충전기, 신용카드 케이스, 휴대폰 케이스 등과 같은 액세서리들과 결합하는 새로운 폼펙터(Form-factor)의 브랜드명입니다.

 

새로운 폼펙터라는 것은 아이폰 12부터 본체 후면부에 내장될 자석에 의해 부착될 수 있는 형태의 것들을 이야기합니다.

단순하게 자석에 의해 붙는 형태뿐만 아니라 무선 충전과 같은 기능적인 것까지 구현할 수 있는 것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MagSafe 구현을 위한 내부 구성품

위의 사진은 Tech Crunch 등 해외 유명 기술 사이트 등에 소개된 것을 인용한 것입니다.

아이폰12의 내부에 위의 부품들이 내장되어 무선 충전 기능이 구현되게 됩니다.

 

이 중에서 주목되는 것은 Magnet Array라는 것입니다. 9월부터 중국 등에서 누출된 사진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석을 얇은 두께의 시트 형태로 만들어 충분한 자력을 얻기 위해서 원형 Array형태를 구성했습니다.

 

그리고 Magnet Array 아래쪽에 있는 Alignment Sheet는 부착되는 액세서리가 아이폰 몸체와 일직선으로 붙을 수 있도록 기준 역할을 해 주는 자석으로 보입니다.

 

 

단순한 형태의 MagSafe 액세서리 제품

단순한 형태의 제품은 아래 사진과 같은 신용 카드 케이스와 같은 액세서리가 될 것입니다.

이 신용카드 케이스 내부에는 메탈 시트 같은 것이 들어있어서 자력에 의해서 아이폰12와 붙는 형태가 됩니다.

 

위에서 소개한 무선 충전을 위한 내부 부품 중에서 자석 (Magnet Array와 Alignment Magnet)만 그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아래 제품의 경우에 애플 로고를 하나 넣어서 75,000원에 판매가 됩니다. 엄청난 부가 가치가 발생하는 셈입니다.

신용카드 케이스 : MagSafe 제품 (자석에 의해 바로 부착됨)_

 

아마 이렇게 되면 지금까지 다양한 형태로 있던 Safe Grip과 같은 제품도 이 Array Magnet를 활용한 형태로 제품화될 것이라는 것을 쉽게 예측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아마존에서 판매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Safe Grip 제품들..

 

MagSafe 무선 충전기

사실상 이번에 발표된 무선 충전 기능이야말로 MagSafe의 핵심입니다.

단순한 추가 기술로 무선 충전기를 단번에 애플의 생태계로 끌어들여 에어 팟(Airpods) 정도는 못되더라도 상당한 규모의 매출과 이익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제 발표한 내용으로는 아이폰 12부터는 무선 충전의 국제 규격인 Qi에서 정하고 있는 최대 충전 속도인 15W를 지원할 것이라고 합니다. (기존에는 애플폰의 경우에 고속 충전의 경우 7.5W까지만 지원)

 

단, 이 15W는 Magsafe 무선 충전기만 지원할 것이라고 발표를 했습니다. 현재 나와 있는 수많은 15W를 지원하는 Qi 인증 무선 충전기는 아이폰 12에서는 15W 고속 충전이 되지 않고 오직 Magesafe 무선 충전기, 혹은 앞으로 3rd 파티 업체에서 공급될 Magsafe 인증을 받은 기기만 15W를 지원할 것이라고 합니다. (아마도 일반 15W 무선 충전기는 기존과 같이 7.5W까지만 대응할 것으로 예상됨)

 

이번에 발표된 무선 충전기가 지금 시판되고 있는 아래와 같은 제품과 매우 유사합니다. 

이 제품에서 사용하고 있는 고무 흡착판의 기능을 자석으로 대신한 것입니다. 그리고 무선 충전기가 MagSafe 인증을 받은 것인가를 아이폰 12에서 확인/인증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내부에 들어가는 무선 충전 코일을 포함한 기술은 기존의 Qi 호환 기종이 갖는 것도 동일합니다.


여기서 위의 사진을 다시 한번 인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구조에서 부착되는 무선 충전기가 MagSafe 제품인지를 확인/인증하는 기능이 핵심이고, 추가적으로 자석 (Magnet Array와 Alignment Magnet)가 들어감으로써 발생하는 자력에 의한 노이즈를 차폐하는 것이 이번에 추가된 기술입니다.

 

 

1) Magsafe 무선 충전기 인증 기능

 

상기 부품 중에서 NFC (아마 NFC 안테나)가 그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 생각됩니다.

MagSafe 무선 충전기 (혹은 MagSafe 인증을 받은 무선 충전기)에는 NFC 송신부에 고유 인식 코드 같은 것을 부여하고 이것을 NFC 안테나가 수신하여 인증을 하는 형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15W 무선 충전은 7.5W에 비해서 속도면에서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배터리가 모두 소모된 상태에서 완충하는데 2.5시간 정도면 가능하고 짬짬이 충전하는 형태라면 충전 속도의 불편을 거의 느끼지 못할 정도의 속도입니다.

 

그리고 무선 충전기도 아래와 같이 소형이고 자석 부착형이므로 가정이나 사무실 같은 환경에서는 충전을 하면서 게임을 하거나 유튜브를 보는데 지장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당연히 많이 유저들이 기존의 Qi 제품을 버리고 MagSafe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애플에서 에어팟처럼 전량 판매할 수도 있고, 전통적인 협력사인 벨킨 등과 같은 액세서리 제조사에서 MFI 라이센싱 프로그램 같은 것을 돌려서 생산/판매를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 경우는 라이센싱 Fee가 수익모델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위에 설명한 것과 같이 간단한 추가 기술로 Qi라는 오픈 규격에 맡겨 두었던 시장을 애플 생태계로 단숨에 끌어들인 것이 되었습니다. 애플 입장에서는 신의 한 수라는 생각이 듭니다.

 

 

2) 자석에 대한 차폐 기술

 

자석이 아이폰 내부에 들어가게 되면 자력에 의해서 아이폰 내부의 메카니컬 부품이나 회로 부품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를 차폐하기 위해서 "E-shield, Nanocrystalline shield, Copper-graphite shield"의 3가지 Shield Sheet가 들어가 있는 것으로 설명되고 있습니다.

 

Copper-graphite shield는 전통적으로 EMI 차폐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시트인데 아이폰 내부 부품과 무선 충전부 사이에 전자기 노이즈를 차단하는 역할을 하고, E-shild는 외부 기기와의 전기적 신호를 차단하는 시트로 짐작이 됩니다.

 

눈에 띄는 것이 Nanocrystalline shield인데, 조사를 해 보니까 마그네틱 신호(자력선)를 차폐하고 배터리나 전자 부품에서 나오는 노이즈가 무선 충전부에 영향을 미치는 것도 차단하는 기능을 갖고 있는 시트입니다. 비교적 고가의 시트로 보입니다.

 

첨언

애플의 MagSafe 전략을 보면서 애플에서 그리고 있는 빅픽쳐(Big Picture)는 무엇일까하는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그것은 아마도 라이트닝 포트 (Lightening Port)의 삭제일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 한번 살펴 본바 있습니다.

 

 

이 단계로 가기 위한 Step중의 하나가 이번에 발표된 MagSafe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단계적으로 시장을 만들면서 이를 야금 야금 잡아먹는 애플의 무서움이 보입니다.

 

이상으로 어제 발표된 아이폰 12의 MagSafe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