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아래 포스팅에서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를 활용해서 제 블로그의 유입 키워드를 뽑는 방법과 이 데이터 활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한번 정리를 했었습니다.

 

 

이때 시험 삼아 특정 키워드에 노출되는 글의 완성도를 올려서 구글에서 노출되는 위치에 변화가 있는지를 한번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오늘 그 키워드로 구글 검색 결과 분명히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근거는 구글에서 그렇게 가이드를 줬기 때문에 그렇게 진행을 해 봤고 그랬더니 효과가 있다는 결론에 도달한 것입니다.

 

구글 가이드는 바로 아래 글입니다.

 

아래 내용은 테스트 내용 및 결과입니다.

 


1. 테스트 키워드 : 주택연금계산

 

2. 테스트 시점에 구글 노출 순위 :  아래 그림과 같이 "5번째"에 제 글이 노출되고 있었습니다.

 

3. 콘텐츠 추가 : 글에 내용과 사진을 추가하고 구글 검색엔진에 반영되도록 구글 서치 콘솔에서 Update를 시켰습니다.

 

4. 평가 : 수정 후 일주일 정도가 지났습니다.  현재 노출 위치를 확인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노출 위치가 5번째에서 3번째로 올라와 있습니다. 2단계 승진인 셈입니다. (^^)

위에서 첫 번째 노출되는 위치는 구글에서 "추천 스니펫 (Featured Snippet)"으로 불리는 영역입니다.

사실상 0번째 위치라고 불리는 골든 위치로 이 위치에 글을 올리기 위해서는 나름 여기에 적합한 최적화 작업을 해야 합니다. 노출 위치가 최고의 위치인 만큼 클릭률도 높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테스트한 글은 아쉽게도 추천 스니펫에는 올라가고 있지는 못했지만 내용을 보면 어느 정도 최선의 포지션으로 보입니다. 2번째 위치한 "주택 금융 공사"는 주택 연금의 실행 기관이고 콘텐츠가 막강한 사이트이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이미 Live 되고 있는 글이더라도 내용을 보완하고 강화하면 구글에서는 그만큼 인정을 해 준다는 것이 실험적으로 확인된 셈입니다.  

 

작은 내용이지만 큰 의미가 있는 시험 결과라고 여겨집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