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쇼피(Shopee)는 동남아시아의 대표적인 전자 상거래 플랫폼 (e-commerce platform)입니다
● 가레나(Garena)는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로 유명한 온라인 게임사입니다.
● 그리고, 호날두(Ronaldo)는 노쇼(No Show)로 우리에게 큰 실망감을 안겨준 유명한 축구 선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Cristiano Ronaldo)입니다.
쇼피(Shopee), 가레나(Garena), 호날두(Ronaldo)의 공통 접점이 있을까요?
의외로 우리나라에서는 동남아시아 정보에 어두운 것 같습니다.
쇼피(Shopee)와 가레나(Garena)는 싱가포르를 포함한 동남아시에서 매우 유명한 사이트들입니다
이들의 공통 접점에 싱가포르 Sea Group이라는 회사가 있습니다.
Sea Group은 현재 미국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싱가포르 기업으로 기업 가치가 약 690억 달러 (약 78조) 가까이 되는 싱가포르에서 가장 큰 기업 중에 하나입니다.
이 회사는 사실상 지주 회사 성격의 회사이고 (영어로는 Patent Company로 표시하고 있더군요), 위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가레나(Garena)와 쇼피(Shopee)가 주요 자회사입니다.
이 가레나와 쇼피를 만든 창업주가 Forrest Li입니다.
중국 출생으로 1978년 생 (42세)입니다.
싱가포르의 가장 젊은 억만장자로 알려져 있는데 보유 자산이 2020년 10월 기준으로 87억 달러 (약 10조 원)입니다.
Fobes 자료에 따르면 싱가포르에서 7번째, 세계에서 1,135번째 부자라고 하네요.
바로 이 양반입니다.
Forrest Li를 통해서 쇼피(Shopee)와 가레나(Garena)의 연결고리를 찾은 셈입니다.
이들 두 기업의 창업주이고 Sea Group의 총수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크리스티나 호날두(Cristiano Ronaldo)는 과연 어떤 연관이 있을까요?
아래 사진에서 실마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호날두가 2019년 Shopee Brand의 홍보대사였습니다.
쇼피는 매년 9월 9일에 9.9 쇼핑 이벤트를 진행하는데 호날두를 홍보대사로 계약하고 지난해 대비 3배의 매출을 올렸다고 합니다.
호날두의 명성을 생각을 하면 의외인데요,,, 이 연결점에도 역시 Forrest Li가 있다고 하네요.
Forrest Li는 축구의 엄청 좋아해서 아세날과 바르셀로나의 열성팬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인연으로 호날두도 쇼피의 홍보대사로 계약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을 주요 카테고리로 하고 있는 제 블로그에서는 역시 쇼피(Shopee)에 대해서 관심이 많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크로스보더 이커머스에 대해서 다룬 바 있습니다
동남아시아는 현재 5억 6,000만 명의 거대한 시장입니다.
중국, 일본, 한국과는 달리 젊은 세대들이 많고 스마트폰이 많이 보급되어 디지털화가 잘 되어 있는 시장입니다.
이커머스 시장이 전 세계적으로 가장 빨리 성장하고 있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이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가장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쇼피(Shopee)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전에 오늘은 Forrest Li에 대한 이야기로 가볍게 터치를 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