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 "블랙 키위", "키워드 마스터"같은 국내 키워드 도구를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생각해 보면 이 같은 국내 키워드 도구들은 티스토리를 운영할 때는 부적절한 도구입니다.

 

왜냐하면 이들 국내 키워드 도구들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키워드 API 데이터를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으므로 네이버에 준한 데이터가 표시되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에서 노출이 거의 되지 않기 때문에 이들 키워드 도구를 참고하여 글을 쓰는 것은 잘못된 나침판을 사용하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제 블로그의 경우만 하더라도, 예를 들어 어제 방문 숫자가 2,556건이었는데 그중에서 네이버에서 유입된 숫자는 불과 19건에 불과합니다.

 

제 블로그가 유난히 네이버에 취약한지 어떤지는 잘 모르겠지만,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들의 글들을 읽어 봐도 네이버 유입에 대한 유사한 불만이 있는 것을 보면 비율 차이는 있더라도 네이버 유입이 적은 것은 사실인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제 경우에도 키워드를 조사할 때는 앞에서 소개드린 국내 키워드 도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대안이 없기 때문에 구글에서 검색하는 한국인이면 네이버에서 검색하는 행동(Behavior)이 비슷할 것이라는 가정을 전제로 이들 도구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레퍼런스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주로 구글과 빙(Bing)등 해외 검색 엔진을 기반으로 하는 키워드 도구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면, 대충 아래와 같은 좋은 툴(Tool)들이 많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쉽게도 이들 키워드 도구들은 영어 기반으로 영어 키워드를 메인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해외 방문객을 타깃해서 영문으로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면 그저 그림의 떡인 도구들입니다.

 

한글 키워드의 데이터를 정확히 제공해 주는 구글 기반 키워드 도구가 빨리 개발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큰 부분입니다.

 


 

참고로 큰 쓰임새는 없지만 제가 이용하고 있는 해외 툴을 한 가지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Keywords Everywhere"라는 것으로 크롬 확장 프로그램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유료로 Credit을 구입해서 사용할 수 있지만 무료 버전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유료와 무료 버전의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대충 보면 프리 버전도 대부분의 정보를 제공하는데 볼륨 데이터 (정확한 검색량 숫자)가 같이 제공되지 않는 차이가 있습니다.

 


 

제 PC (웹브라우저는 크롬)에서 무료 버전에 제공하는 몇 가지 정보를 보여 드리니 참조하세요.

 

구글 검색창에 "연말정산 간소화"라고 검색어를 입력하고 검색을 시작했습니다. 

이때 나타나는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오른쪽 점선 안에 있는 부분이 "Keywords Everywhere"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보이는 화면입니다.

 


1) People Also Search For

먼저 제일 하단의 내용을 보면 "People Also Search For" 즉, 이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들이 찾았던 유사 키워드를 들이 표시가 됩니다.

 

유사 키워드가 어떤 것이 있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고 복사, 엑셀 파일로 저장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네요. 그리고 이들 키워드를 클릭하면 바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제법 편리한 기능입니다.
단, 유료가 아니기 때문에 "Load Metrics", 검색량 정보는 제공되지가 않습니다.

 

2) Related Keywords

연관 키워드인데 영어 키워드의 경우는 제공이 되지만 아쉽게 한글 키워드는 제공이 되지 않습니다.

 

3) Trend Data

구글 트렌드처럼 시계열로 검색량 데이터가 보입니다. 

 

4) 롱테일 키워드(Long tail keyword) 제공

박스 안을 체크하면 롱테일 키워드를 자동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제법 쓸모가 있어 보이는 기능입니다.

 

아래 예는 "연말 정산 간소화"로 만들어진 롱테일 키워드들입니다. 22개가 만들어졌습니다.

 

5) Analyze this page

특정 페이지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아래와 같이 팝업창이 뜨는데, "Analyse this page"라는 특별한 기능이 있습니다.

그 페이지를 분석해 준다고 하는데 한번 눌러볼까요?

 

클릭을 하면, 아래와 같이 그 페이지에 들어 있는 키워드들이 분석되어 아래 표와 같이 나타납니다.

"서비스"라는 키워드는 Title Tag와 H1 head Tag로 5번이 나타났고 Density가 1.05%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전체 키워드에서 얼마나 많이 사용되었는지를 표시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경쟁 블로그나 상위 노출 페이지를 분석해 볼 목적이면 한번 참고해 볼만한 자료라는 생각이 듭니다.

대충 한번 살펴보았는데 크롬 확장프로그램이어서 별도 창에 들어갈 필요 없이 온 스트린에 직관적으로 데이터들이 나타나고, 국내 키워드 도구보다는 다채로운 기능들이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크롬을 사용하시는 분은 설치해서 참고삼아 한번 이용해 보셔도 좋을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