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어제 포스팅에서 디지털 오션 (Digital Ocean)으로 고스트(Ghost) 블로그를 설치하는 과정을 설명했습니다.

 

 

오늘은 보충 내용으로 고스트(Ghost)에 대한 내용과 제 사이트가 구축된 웹서버의 내용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하고자 합니다.

 

블로그의 종류

블로그는 대표적으로 가입형 블로그와 설치형 블로그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가입형 블로그는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해서 만든 블로그를 이야기합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블로그나 다음 블로그, 메디엄(Mediam)등을 들 수 있고, 이들보다는 약간 자유도가 있기는 하지만 티스토리도 이 범주에 든다고 할 수 있겠네요.

반면에 설치형 블로그는 블로그를 만들어주는 소프트웨어를 웹서버에 설치해서 만든 블로그입니다.

블로그에 특별한 기능이나 서비스를 넣는 등의 자유도가 높은 점이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웹 환경이나 언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므로 개인 역량을 키우는데도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블로그의 형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대표적으로 워드프레스(Wordpress)와 패트론(Patreon)등이 있고 고스트(Ghost)도 이 범주입니다.

(단, 워드프레스와 고스트는 오픈소스라서 설치형으로 Self-Install을 할 경우에는 무료이지만, 가입형으로 이미 설치된 패키지를 이용하는 형태로 사용할 경우에는 별도 비용을 지불해야 함 _ 오픈소스 개발 및 제공자들이 비즈니스를 하는 방법)

 

 

고스트(Ghost) 블로그

아래는 고스트 홈페이지에 소개된 고스트 사이트 숫자의 변화입니다.

2013년에 오픈소스로 Kickstarter 클라우드 펀딩으로 소개된 후에 2019년까지 약 2백만 회 이상 설치되어 해외에서는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특히 장점으로 아래에 소개된 것처럼, 워드프레스에 비해서 빠른 속도와 자유도와 세련도가 높아서 개발자들의 기술 블로그로 많이 이용되다 보니 Github에서 가장 많이 다운받는 CMS로 알려져 있습니다.

 


 

Ghost는 설치형 블로그이고 설치형 블로그는 웹서버에 직접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즉, 호스팅 업체 (Digital Ocean)에 웹서버를 호스팅을 하고 고스트(Ghost)를 Install 한 과정이 어제 포스팅을 한 부분입니다. 

이렇게 설치된 웹서버 환경은 소프트웨어적으로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웹서버의 운영체제는 Ubuntu 18.04 버전이고 여기에 고스트(Ghost)가 설치되어 있음.

 

 

2.  웹서버 소프트웨어는 NginX이고, 데이터 베이스 서버는 MySQL.

Ghost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서버가 Node.js (노드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해야 함.

블루오션에서는 상기와 같은 Package로 Image (The Ghost 1-Click App)를 만들어서 제공하므로 손쉽게 Self-hosting이 가능합니다.

만일 이렇게 제공되지 않으면 Unixt OS 설치 후에 위의 소프트웨어를 개별적으로 설치해야 하므로 그만큼 손이 많이 가는 일이 될 것입니다.

 

참조 : 웹서버의 구조 (출처 : velog.io/)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