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지난 3월 15일에 유튜브에 은소랜 (은퇴 소프트랜딩)이라는 채널을 개설했는데,  37일만에 구독자가 100명을 돌파했습니다.

개인 유튜브를 운영하신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 보면 구독자 100명 돌파 시점이 가장 기쁜 날이라고 하더군요. 


아마도 구독자 100명의 의미가 망망대해와도 같은 유튜브 공간에서 작은 돛단배와 같은 자신의 배가 항로를 찾아 운행하기 시작했다는 시그널과 같은 것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유튜브로부터 공식적인 축하 메시지도 오고...

(저는 딱 100명 때를 못 봐서 아쉽게 축하 메시지 캡처를 놓쳤네요..ㅠ)

 


 

 구독자 100명 자축 파티

이 같이 의미 있는 날을 그냥 지나칠 순 없어서 퇴근하면서 가족 단톡 방에 치킨 파티를 하자고 했습니다.

그리고 잠시 막내아들과 애교 어린 설전.... 능수능란한 제가 아내에게 점수 딸 기회를 놓치지 않았습니다....ㅋㅋ

20년된 샤토네프 뒤 파프 (Châteauneuf-du-Pape)도 꺼냈습니다. 

지금은 이 블로그의 방문자가 37만 명이 넘었지만, 이전에 천명, 만명 방문자를 돌파하던 시점에 작은 파티를 했던 그런 느낌이네요...

 

삶의 행복이란 이렇게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ㅎ

 


 

 유튜브 구독자 100명까지의 전략

온라인에서는 자신의 콘텐츠를 알리기 위해서는 약간의 전략이 필요합니다.

아무리 좋은 콘텐츠라도 대중들에게 알려지지 않으면 곧 사장되고 말기 때문입니다.

 

유튜브의 영상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유튜브의 알고리즘에게 인지되어 유튜브가 제 콘텐츠들을 적극적으로 노출시켜 주기까지 마중물 (트래픽)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저는 아래 3가지 방법을 활용했습니다. 

유튜브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께서는 한번 참고해 보세요.

 

 

1. 지인 찬스 

지인 15명에게 영상을 올리고 나서 URL을 보내 영상을 끝까지 시청하도록 부탁을 했습니다.

영상을 끝까지 본다는 것은 영상의 퀄러티가 나쁘지 않다는 것을 유튜브에게 알려주는 좋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아무것도 없는 제로 상태에서는 이런 의도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2. 추가 트래픽

위의 지인 찬스를 활용하더라도 적은 방문자와 조회수만으로는 유튜브의 눈에 띄기는 쉽지가 않을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어느 정도의 조회수가 발생해야 합니다.

이 추가 트래픽을 위해서 제가 가입하고 있는 네이버 카페를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캠핑 관련된 영상의 경우에는 캠핑 카페에,  커피 드리핑이 들어 있는 영상은 커피 동호회 카페에,  그리고 은퇴 관련 카페 등에 링크를 올려서 몇십 명이라도 트래픽을 긁어모았습니다.

 

 

3. 블로그는 SNS의 허브

그리고, 제 블로그의 경우 매일 1,200 ~ 1,500명이 들어오시기 때문에 조회수가 높은 글에 유튜브 링크를 걸어서 유입을 유도했습니다. 이것은 다른 신생 유튜브들이 갖지 못한 저만의 최종 병기 활인 셈입니다.

 

이렇게 활성화된 자신의 SNS 계정이 있으면 허브처럼 활용을 해서 트래픽을 유도해 줄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플레이하는데 매우 유용한 수단이 됩니다.

 

 

 


 

 MOT의 순간이 오다.

일주일에 한 영상씩 꾸준히 올리는 것과 함께 위의 트래픽 유입 활동을 지속하니까 드디어 한 영상의 조회수가 갑자기 올라가기 시작하더군요.

유튜브 알고리즘이 이 영상의 존재를 인지했고, 자주 노출해 주기 시작했다는 의미입니다.

소위 MOT (Momentum of Truth)의 순간이 온 것입니다.

 

현재 제 채널의 전체 조회수가 7,200회 정도인데, 이 영상의 조회수가 5,200회 정도이고 전체 구독자의 절반 정도가 이 영상에서 모여졌습니다.  현재 제 채널의 보배와 같은 영상이 되었네요.

SNS 계정을 운영해보면 대부분 이와 유사한 경로를 겪게 됩니다.

여러 콘텐츠 중에서 소위 슈퍼스타가 등장해 주는 것이죠.

그러면서 그것 중심으로 바이럴이 형성되면서 전체 계정과 채널이 같이 성장하게 됩니다.

 

보통 개인의 일상을 담은 채널의 경우 구독자 100명이 모이기까지 3개월 ~ 6개월 정도가 걸립니다...이에 비하면 제 채널은 좀 빠른 편입니다.  위의 영상 (당신이 50대 초반의 직장인이라면)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참고로 며칠 전에 유튜브와 티스토리 블로그의 조회수를 한번 비교/정리한 적이 있으니, 이 부분도 참조하세요.

 

 

아래는 위에 소개드렸던 보배 같은 영상입니다.   

저희 은소랜 채널은 "은퇴"및 "은퇴 준비"와 관련한 저희들만의 경험과 진솔한 이야기를 담아가고 있답니다.

"구독"으로 제 채널의 성장을 같이 공유했으면 해요...❤

 

감사합니다.

 

♣ 좋아요! 구독! 부탁해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