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요새는 유튜브가 대세이다 보니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정보의 대부분을 유튜브에서 찾습니다.

그래서 원하는 영상을 검색해서 처음부터 시청을 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얻고는 하죠.

 

그런데 자신이 얻고자 하는 정보가 영상에 없는 경우도 있고, 영상에서 언급된 정보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콘텐츠의 완성도가 높은 채널인 경우에 알고 싶은 정보들이 댓글에 담겨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상을 시청하다가 추가적으로 궁금한 내용을 누군가가 댓글로 질문을 했고, 그 질문에 대해서 해당 영상을 만드신 운영자가 꼼꼼하게 댓글로 대답을 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댓글에서 궁금한 키워드를 찾아보면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얻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완성도가 높은 영상일수록 조회수가 많고 댓글도 많이 달려 있어서 모든 댓글을 다 읽어 볼 수가 없습니다.  이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 우리가 흔히 잘 알고 있는 "찾기 기능"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오늘 제가 아래 영상을 시청했는데, 국민 연금 수령액에 대해서 종합 과세 여부가 약간 불분명해서 다시 확인해 보고 싶어 졌습니다.

이 경우 영상을 다시 한번 볼 수도 있겠지만 혹시 댓글 속에 이 질문이 있을 수 있으므로 댓글에서 "국민 연금"을 검색해 보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영상의 경우에 조회수가 24만 회가 넘고 댓글도 약 300개 가까이되네요.

이렇게 댓글이 많을 때 아래 방법으로 "찾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댓글에서 찾기 기능을 이용하여 정보 찾기

 

1) PC에서 (크롬 기준)

PC에서 크롬으로 유튜브를 시청 중이었다면 매우 간단합니다. 저희들이 잘 알고 있는 "Ctrl + F"를 이용하면 됩니다.

댓글 화면에서 "Ctrl + F"를 누르면 검색창이 나오고 여기에 키워드, 즉 "국민연금"을 입력합니다.

해당 페이지에 "국민연금" 키워드가 9개가 있고 그중에 2번째 것에서 제가 찾고자 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연금 수익이 종합과세 대상이 되는 "1,200만 원"에는 국민연금은 포함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

 

 

2) 스마트폰의 경우

스마트폰의 경우에 이 기능을 활용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에는 다양한 브라우저가 있습니다. 네이버 브라우저, 크롬, 사파리 등등.... 이들을 이용해서 특정 웹페이지를 열어서 "찾기 기능"을 활용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일반적으로 화면 위쪽, 아래쪽 3점 아이콘을 누르면 "페이지 내 검색"이 활성화되어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유튜브의 경우에는 스마트폰에서는 m.youtube.com의 URL로 열리는데 이 화면에서는 "페이지 내 검색"기능이 없기 때문입니다.

구태여, 억지로,, 일부러라도 스마트폰에서 "찾기 기능"을 이용하려고 한다면 크롬 앱을 활용해서 PC 모드로 유튜브를 여는 방법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PC 모드로 여는 방법은 "데스크톱 사이트"기능으로 여는 것인데 이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0.09.03 - 스마트폰에서 화면 끄고 유튜브 재생하는 방법

 

스마트폰에서 화면끄고 유튜브 재생하는 방법

PC에서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할 경우에는 유튜브를 백그라운드 음악으로 활용하기가 쉽습니다. 이때 쉽게 컨트롤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0/06/23 - [크롬] 백

smorning.tistory.com

 

이렇게 PC 모드로 유튜브를 연 다음에 아래 그림과 같이 하면 됩니다.

① PC 모드 화면에서 상단의 "3점" 아이콘을 누릅니다.

② 팝업 메뉴에서 "페이지에서 찾기"를 선택합니다.

③ 입력창에 찾고자 하는 키워드를 입력하고 돋보기 키를 누릅니다.

 

오늘은 유튜브의 댓글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을 때 유용한 "Ctrl + F"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