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이과 출신에 직장에서도 엔지니어로 많은 시간을 보냈기 때문에 문장력이 부족하다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유튜브를 시작하면서 썸네일과 제목에 시청자의 주목을 끌 수 있는 센스 있는 글귀를 넣고 싶은데 능력이 따라 주지 않는 것 같아서 안타까움을 자주 느낌니다.

 

그래서 광고 카피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 책을 집어 들었습니다.

책 한 권 읽는다고 부족한 것을 모두 채울 순 없겠지만 좋은 카피를 쓰기 위한 팁들을 많이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냥 두면 금방 잊어버릴 것 같아서, 계속 참고하기 위해서 도움이 될 만한 팁들을 기록으로 남겨 봅니다.

 


 

 

1. 글자로 그림을 그리십시오.

관념적인 카피, 막연한 카피, 추상적인 카피가 아니라 구체적으로 쓰려고 노력하라

구체적인 카피는 머릿속에 그림을 그려준다. 카피와 함께 사진 한 장을 찰칵 찍어 배달해 준다는 생각으로 쓰라.

 

잘생겼다 -> 장동건 동생일 거야

예쁘다 -> 김태희 스무 살 때

꼼꼼하다 -> 손톱 열 개 깎는데 꼬박 20분을 투자한다.

 

Before 

종합 병원에 너무 많은 사람이 몰려 엄청난 혼란을 초래할 것입니다.

 

After

1. 종합 병원 복도 바닥에서 짜장면을 시켜 먹으며 3박 4일 동안 진료를 기다려야 합니다.

2. 아이 몸이 불덩이일지라도 엄마가 할 수 있는 일은 아이를 안고 엉엉 우는 일뿐일 것입니다.

(구체적 그림이 그려져야 한다.)

 

 

2. 낯설게, 불편하게 조합하십시오.

카피의 힘은 낯선 조합에서 나온다. 익숙함과 편안함을 파괴해야 한다.

 

세끼니 -> 삼끼니 

경제 특별시, 문화 특별시 -> 사람 특별시

좋은 반대, 옳은 반대, 착한 반대

 

8월의 크리스마스

살인의 추억

우아한 거짓말

 

너나 잘하세요.

 

 

3. 본문 카피는 잘게 쓰십시오.

읽는 사람이 읽기 쉽게 쓰라, 중문, 복문이 섞여 있는 복잡한 구조를 피하라.

 

예로 두문장으로 된 문장을 잘게 썰어쓰니까 열세 개의 짧은 문장으로 나눌 수 있었다. 읽고 이해하기가 훨씬 쉬워졌다.

 

 

4. 소비자 한 사람과 마주 앉으십시오.

카피를 쓸 때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내가 지금 어디서 어떤 자세로 누구에게 이야기하고 있는가 이다.

이런 상황을 먼저 머리에 넣고 글을 써야 한다.

카피는 카피라이터 한 사람과 소비자 한 사람의 대화이다. 

 

연필 있으세요? 연필을 들고 당신이 가장 싫어하는 사람 이름을 쓰세요. 쓰셨나요?  이제 연필을 내려놓으세요. 지우개를 드세요. 지우개로 방금 쓴 이름을 지우세요. 깨끗하게, 지우개 똥은 훅 불어 날려 버리세요. 다시 연필을 드세요. 이번에는 당신이 5년 전쯤에 가장 싫어했던 사람 이름을 쓰세요. 쓰셨나요? 조금 전 지운 이름과 같은 이름인가요? 아마 다름 이름일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시간이 지우개입니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는 이야기)

 

 

5. 사칙을 활용하여 맛을 살리십시오.

카피 맛을 내는 도구로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의 사칙 연산을 이용하라. 

 

더하기

Before] 사장님을 대머리로 만드는 방법

After] 사장님을 홀랑 대머리로 만드는 방법

 

빼기 

Before] 행정, 도민의 목소리를 듣습니다.

           농업, 전무가와 경쟁력을 키웁니다.

           교육, 학생이 행복한 학교를 꿈꿉니다.

            ...

 

After] 행정, 듣습니다.

         농업, 키웁니다.

          교육, 꿈꿉니다.

          ...

 

곱하기

Before] 사장님을 대머리로 만드는 방법

After] 사장님을 대머리님으로 만드는 방법

 

 

6. 말과 글을 가지고 장난을 치십시오.

엄숙 주의와 결별하라. 

 

넌 못해, 넌 못할 거야. 넌 못할 줄 알았어.

가슴에 못을 박는 말입니다. 못은 가슴이니라 벽에 박는 물건입니다.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강원도

 

 

7. 반복하고 나열하십시오.

산, 산, 산, 나무, 나무, 나무

 

맥주, 4% 취합니다.

와인, 6% 취합니다.

막걸리, 8% 취합니다.

소주, 18% 취합니다.

위스키, 45% 취합니다.

음주운전, 99% 위험합니다.

 

텔레비전 만들고

냉장고 만들고

세탁기 만들고

반도체 만들고

남는 기술로 에어컨을 만든다?

오로지 에어컨, 센추리

 

 

8. 모방하고 패러디하십시오.

인기, 유행, 관심을 훔쳐라, 세상이 주목하는 이슈에서 멀어지면 그 광고 역시 누구도 주목하지 않는 쓸쓸한 광고가 된다.

 

여보 중랑구청에 박종수 들여놔야겠어요.

 

 

9.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십시오.

가시 많고 기름기 자르르 흐르는 생선, 전어

-> 집 나간 며느님도 돌아온다는 생선, 전어

 

 

10. 돈을 벌어 준다고 말하십시오.

소비자에게 이익이 되는 메시지가 있으면 적극 알려라.

 

두 개 사면 50% 할인

-> 두 개 사면 1개는 공짜

 

소비자는 '공짜'라는 말에 더 크게 반응한다. 공짜, 무료, 덤, 할인, 특가, 세일, 1+1, 당첨, 돈, 재산, 이익, 부자, 횡재 등의 말은 소비자 귀를 솔깃하게 만든다.

 

저희 주유소는 정품 정량만 고집합니다.

-> 정품 정량이 아니면 주유소를 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