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이 책의 저자인 사경인 회계사는 코로나 팬데믹의 최대 수혜 유튜브 채널인 "삼프로 TV (구독자 225만명)"를 통해 알게 된 분입니다. 채널에도 가끔 초대되시고,,, 주식투자 온라인 강의도 하십니다.

증권맨에게 주식투자 강의를 하는 회계사로 유명하다고 하더군요... 강의를 들어보면 소위 난사람들에서만 느껴지는 뭔가가 느껴집니다.


저는 이 책을 정독하지는 못했습니다.

공공도서관 서가에 꽂힌 것을 틈틈이 스킵해 가면서 읽었는데 공감되는 부분이 많아 이렇게 정리를 해봤습니다.

 

이 책의 핵심 메시지는 진짜부자가 되라는 것인데,

진짜부자란 "시스템 수익"으로 "생계 비용" 이상을 버는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생계비용이란 자신, 혹은 가구가 지출하는 전체 비용에서 사치비용은 뺀 나머지 비용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지출로 규정을 합니다.

 

그리고 시스템수익이란 "별다른 노동의 투입 없이 자동으로 얻는 소득"을 이야기합니다. 말 그대로 이야기하면 불로소득, 젊은 친구들이 자주 쓰는 표현으로는 패시브 인컴(Passive Income) 정도가 되는 것 같습니다.

 

"시스템 수익 > 생계 비용" 조건을 만족시키게 되면, 일을 하지 않아도 먹고사는데 지장이 없는 경제적 자유 상태가 도달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월급쟁이 회계사였던 저자가 어떻게 사고의 패러다임을 바꿔서 진짜부자에 이르게 되었는지와 진짜부자가 된 후에 여유로운 삶의 모습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역시 관건은 어떻게 시스템 수익을 만들어가는가 하는 것일 겁니다.

여러 가지 방법들을 회계사답게 데이터와 함께 제시하고 있으니 한번 읽어봐도 좋겠습니다. 

 


은퇴 생활자에게 스템 수익은 결국은 연금입니다.

 

은퇴 후 필요한 생활비를 매월 연금으로 따박따박 받을 수 있으면 결국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진짜부자가 되는 것입니다.

 

이책에서 소개된 내용처럼 철저하게 준비는 못해도,,,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의 3층탑만 잘 쌓아도 가능한 이야기입니다. 그런 스토리가 제 책에 소개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경인 회계사님 책을 빌어 제 책을 영업하는 꼴이 되었네요...ㅋㅋ)

 

 

은퇴 소프트랜딩 - YES24

퇴직이 우리의 제2 인생에 ‘멍에’가 되어서는 안 된다. 50대 초반은 ‘멍에퇴직’이 아니라 진정한 ‘명예퇴직’으로 가는 탑승구에 서 있는 나이이다.이 책이 여러분들을 은퇴라는 새로운 정

www.yes24.com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