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최근 챗 GPT의 인기몰이가 엄청납니다.

저도 챗 GPT의 대단한 능력을 확인하고 관련글을 제 블로그에 포스팅하고, 이것을 네이버 카페에 링크를 달아 소개를 했습니다.

 

그랬더니,,, 불과 열흘 만에 조회수가 1.5만회를 넘었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댓글은 13개, 좋아요는 1개에 불과하네요.

다른 글에 비해 조회수는 10~20배가 넘는데, 소박한 댓글과 좋아요 숫자 !!!... 뭔일인지 궁금증이 생기는 부분입니다..

 

 

이 카페 (카페명 : 은퇴후 50년)의 경우에 하루에 새 글이 200개 가까이 올라와서 이전글은 새 글에 쉽게 묻혀버리기 때문에 글의 휘발성이 큰 편입니다. 이런 구조이다 보니 주목을 받는 글도 조회수가 1,000~2,000 사이 정도입니다.

 

이런 것을 고려해 보면 카페 공식 회원수는 5만명이 넘지만 아마 활성유저 (Daily Active User)는 1~2,000명 정도일 것으로 추정해 봅니다.,,, 이런 구조에서 특정 글의 조회수가 1.5만회를 넘었다는 것이 저도 잘 이해가 되지 않더군요.

 

물론, 카페의 역대 베스트글 등에 올라가면 장기적으로 이런 조회수도 가능한데,,, 뒤져봐도 제 글이 거기에 올라가 있지 않더군요... 미스터리입니다.^^

 

 

미스터리를 풀어 봅니다 (GA 분석)

오랜만에 구글 애널리틱스 (GA : Google Anlaytics)를 열어서 제 블로그의 유입 데이터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행동→사이트 콘텐츠→모든 페이지"로 들어가서 전체 페이지 데이터를 확인한 다음에 이번에 문제가 된 페이지에 데이터를 분석해 봅니다. 

 

네이버 카페에 올린 글 속에 링크를 넣은 제 블로그 글은 아래글입니다.

 

은퇴 문제에 대해서 챗GPT와 대화를 나눠보았습니다.

최근에 가장 핫한 키워드 중에 하나가 Open AI의 챗GPT인 것 같습니다. 아래 구글 트렌드 데이터를 보더라도 어마어마합니다. 참고로 메가 키워드인 Covid 19와 비교해 보았는데 검색량 (@미국)이 어

smorning.tistory.com

이글에 대한 트래픽 유형 데이터를 추출해 봤습니다.
방법은 보조측정기준에 "획득→소스/매체"를 선택하면 됩니다. 날짜는 글을 올린 1/31일부터 오늘(2/9일)까지로 설정했습니다.

이글의 총유입이 5,114회이고 75%인 3,824회가 Naver/Organic입니다. 네이버에서 검색을 통해 유입되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약 15%인 788회가 Naver/referral입니다. 네이버에서 링크를 타고 들어온 것입니다. 이  788회 방문은 네이버 카페에서 제 글을 읽고 그 속의 링크를 클릭해서 제 블로그까지 들어온 숫자입니다.

 

문제는 대다수를 차지하는 Naver/Organic입니다. 일반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에서 잘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하나의 키워드로 이 정도 유입이 발생했다는 것은 믿어지지가 않았습니다..

 

그래서 글을 올리고 10일 정도 지났지만 네이버 메인창에서 검색 (검색어 chat gpt)을 해봤습니다.

그런데,,,놀랍게도...

제 글이 VIEW섹션의  첫 페이지에 노출이 되고 있었습니다.

바로 이것입니다. 

제 글의 조회수가 그렇게 많았던 것은 네이버 상위노출의 결과였습니다.

출처: 블랙키위 데이터

블랙키위에서 예상한 Chat GPT의 2월 8일까지 검색량이 230,000이니까 이중에서 6~7% 정도가 제 글을 클릭해서 카페로 유입된 것으로 보입니다. 카페 내에서 자연스럽게 읽힌 것은 1,000회 정도,,, 나머지 1.4만 정도는 네이버 메인창에서 검색을 통해 유입된 것으로 추정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 새로운 지식을 하나 쌓였습니다. 네이버 검색창에서 검색을 통해서 네이버 카페로 들어가고, 여기서 다시 링크를 타고 제 블로그까지 온 유입경로는 Naver Referrel이 아니라 Naver Organic으로 잡힌다는 것이죠... 경로상에 뭔가 구글이 인식할 수 있는 꼬리표가 달리는 모양입니다.

 

이렇게 추론을 하고 보니, 좋아요와 댓글 숫자가 적은 것도 이해가 됩니다.

네이버 메인창에서 들어오신 분들은 카페 회원이 아니니 댓글을 달 수가 없었던 것이죠..^^

이 정도에서 미스터리가 풀린 셈입니다...ㅎ

 

위의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블랙키위가 예상한 이번 달의 "Chat GPT  검색량"이 806,000회이므로,  제 글이 계속계속 상단에 있어준다면 조회수가 약 3~4배는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네요...

 

제가 이 글을 써 준 덕분에 네이버 카페에 지금까지 1.4만 명 정도를 유입시켜 줬고, 이달 말까지 3만 명 정도 더 유입을 시켜준다면 네이버 카페도 홍보효과를 충분히 거둔 셈이므로 서로 윈윈(Win-Win)한 셈입니다^^.

 

제 블로그에 유입된 숫자는?

앞서 GA 데이터에서 본 것처럼, 네이버 카페에서 제 글을 본 1.5만 명 가운데 5,112명이 제 블로그를 방문했습니다.

글을 읽으신 분들 가운데 30% 정도가 제 글을 클릭해서 제 블로그까지 들어온 것이죠.

이 분들이 제 블로그에서 좀 더 오랫동안 머물렀으면 좋았을 텐데,,,,그 결과는 어땠을까요?

이 데이터는 "행동→행동흐름"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랜딩 페이지에서 2차 페이지로 이동하신 분이 10% 정도에 불과합니다.

블로그 구성에 개선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이런 부분을 파악할 수 있는 것이 GA(Goolge Analytics)의 장점입니다.

 

아무튼, Chat GPT덕분에 오랜만에  GA (Google Analytics)도 열어보고,, 재미있는 하루였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11.12 - 구글 애널리틱스 수박 겉핥기 (1)

2020.05.09 - 티스토리 "직접 유입" 폭증에 대한 분석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