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코로나 바이러스는 무엇?

코로나 바이러스는 기본적으로 "감기" 바이러스이다.

감기 바이러스에는 2가지 종류가 있는데 가장 흔하고 많은 주류가 "리노 바이러스"이고 다른 한 가지가 "코로나 바이러스"이다. 
20세기에 감기 바이러스를 연구하던 학자들이 당시 주류였던 리노 바이러스와 다른 특징의 바이러스 4개를 발견을 했는데 그 모양이 아래 그림처럼 바이러스 외부에 왕관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어서 코로나 (Corona)라는 이름을 붙였다.

코로나 (Corona)는 크라운 (Crown)과 같은 어원을 같은 말이니 이 바이러스를 우리말로 구태여 바꾸자면 왕관 바이러스쯤 되는 셈이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무엇?

그런데 위의 설명과 같은 왕관 형태의 코로나 바이러스중에서 변종 바이러스가 발생하기 시작했으니 그것이 바로 고병원성 코로나 바이러스로 2003년도 유행한 사스 (SARS), 20 년에 우리나라에서 크게 문제를 일으킨 메르스 (MERS), 그리고 이번의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신종 바이러스의 3개의 바이러스이다.

 

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가장 큰 특징은 리노 바이러스나 일반 코로나 바이러스가 상기도 (上氣道, 기관지 위쪽 )에서만 문제를 일으키는데 반하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상기도뿐만 아니라 하기도 ( 下氣道, 기관지 아래쪽 )까지도 문제를 일으킨다는 것이다. 그래서 폐를 손상시킨다거나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하여 치사율이 감기보다 매우 높게 된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 경로?

신종 코로나도 감기 바이러스와 근원적으로 동일하기 때문에 감염 경로는 동일하다.

대표적으로 2가지 경로이다.

 

1. 감염자가 기침이나 말을 할 때 틔어 나온 침방울에 바이러스가 섞여 있어서 이것이  호흡기를 통해 들어가서 감염을 일으킨다 (바이러스가 공기 중에 비말 형태로 돌아다니는 것은 매우 확률이 낮은 경우이므로, 이 감염 경로는 대부분 밀폐된 공간 내에서 감염자와 같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전체 감염 비율 중에서 그 비중이 그리 높지 않다.)

 

2. 이렇게 밖으로 나온 바이러스가 물체에 묻어 있다가 이를 손으로 만지게 되면 손으로 옮겨져서, 이 오염된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면 점막을 통해서 신체 내부로 들어가서 감염이 되는 경우로 감기나 신종 바이러스의 감염 경로 중에서 대분을 차지하는 경우이다.

 

참고로, 감기 바이러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도 유사)가 신체 외부로 나왔을 경우에는 몇 시간 만에 죽고, 바이러스 생존 환경이 좋다고 하더라도 최대 2일 내에 소멸된다고 알려져 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예방법?

신종 코로나 관련된 의술은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진단제, 백신 (예방약), 치료제의 3종 중에서 백신과 치료제는 아직 없다.  짧은 시간 내에 개발되어 대량으로 양산되기가 쉽지 않다고 하는 것이 의학계의 일반적인 의견이다.

그러므로 잘 예방하는 방법만이 현재로서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부터 자신의 안전을 지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그 방법은 앞에서 설명한 감염 경로를 이해하면 쉽게 예방법을 찾을 수 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손을 자주 깨끗이 씻어서 위의 2번째 감염 경로에 대응하는 것이다.  사람들의 왕래가 많은 출입구 손잡이 등은 오염되어 있을 가능이 있으므로 가능한 손으로 만지지 말고, 또 자기도 모르는 사이 만졌을 수도 있으므로 세정제나 비누 등으로 손을 자주 씻고 가능한 손으로 눈이나, 코, 입을 만지는 행위를 하지 않는 것이다.

 

그리고, 밀폐된 장소에서 회의를 한다면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여 혹시나 있을 감염자의 침방울이 밖으로 나오는 것도 막고, 또 비감염자도 침방울이 직접적으로 호흡기로 들어오는 것을 막도록 해야 한다.

이때 착용하는 마스크는 KF 94와 같이 차단율이 높은 것이 좋기는 하겠지만 없다면 침을 막는 수단이므로 면d으로된 마스크를 착용하더라도 거의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체 감염 예방을 위한 위생 에티켓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