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미래에셋은 가입되어 있는 DC형 퇴직연금에 대해서 'MP 구독 서비스'라는 것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MP는 Miraeasset Portfolio의 약자로 글로벌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를 메시지로 전달받아 간편하게 매수할 수 있는 구독형 퇴직연금 관리 서비스입니다.

 

2022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상품인데, 주기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제공받아보고 간단하게 자신의 연금자산을 리벨런싱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MP구독 서비스의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는 고객자산배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만들어진다고 하는데, 미국주식, 신흥국주식, 국내 주식으로 60%, 채권과 머니마켓펀드(MMF)를 각각 35%, 5%씩 배분하는 형태라고 합니다.

 

서비스유형은 가입자의 연령과 투자 유형을 고려하여 총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MP구독서비스 6월 포트폴리오 리벨런싱

 

마침 오늘 6월 포토폴리오 전략이라는 영상이 와서 그 주요 내용을 공유해 봅니다.

MP구독 서비스를 신청한 고객에게만 전달되는 영상입니다.

 

전체적인 헤드메시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금년초 인플레이션 우려와 중국의 지정학적 리스크로 잠시 어려움을 겪음

 

2]  물가지표 완화와 파월의장 발언의 영향으로 4월 조정 이후 전고점 회복

 

 

3] 3분기 주요변수는 금리인하 시기, FOMC회의, 미국 대선 불확실성 등의 요인이 있음.

 

 

4] 상기 요인으로 아래와 같이 포트폴리오 조정

 

-기본적으로 미국주식 및 한국채권 중심 포트폴리오를 유지하면서 마이너하게 조정

 

 

-미국: 성장형 대비 변동성 낮은 펀드 편입

 

 

- 신흥국 주식 : 시장을 다변화 시킴

 

 

- 국내 채권 : 듀레이션을 짧게, 중장기채 확대검토

 

직접 포트폴리오 조정을 하지 않더라도 투자시장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는 도움이 되는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찾아보니까, 금년 1분기 미래에셋의 퇴직연금 수익율이 꽤 괜찮네요.

원리금 비보장상품의 경우에 무료 13.75%나 됩니다. 물론 연간수익율로 환산한 것이겠죠. 그렇다하더라도 13%면 꽤 높은 수익율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은퇴 이후에 기대수명을 고려하면 적어도 30~40년의 장기투자 전략이 필요합니다.

매우 긴 기간이기 때문에 복리효과가 강하게 작용해서 투자수익률이 1~2% 차이에도 은퇴자금의 수명에는 큰 영향을 끼칩니다.

 

그러므로, 은퇴자라면 투자에 대해서 항상 관심을 갖고 공부를 게을리하지 말아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