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혹시 아래와 같은 그래프를 보신 적이 있나요?

 

이제까지 정적인 그래프만 보다가 한 편의 애니메이션과 같은 이 그래프를 보면 현란하다는 느낌이 들죠?

빅데이터 시각화 (Big Data Visualization)가 언급될 때마다 소개되는 그래프로, 스웨덴의 의사이자 통계학자인 한스 로슬링(Hans Rosling)의 Gapminder Bubble Chart, 혹은 Gapminder Motion Chart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Gapminder Bubble Chart

Gapminder라는 것은 일반명사가 아니라 고유명사입니다. 한스 로슬링이 그의 아들, 며느리와 함께 만든 스웨덴의 비영리 단체입니다. 이 단체는 전 세계의 공공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시각화하여 사람들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세계를  바로 이해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활동을 하고 있는 멋진 단체입니다.

 

이 Gapminder가 만든 대표적인 시각화 도구가 Gapminder Bubble Chart입니다.

위의 차트에서 X축은 1인당 GDP (경제적 지표), Y축은 기대수명(사회적 지표), 버블의 크기는 그 나라의 인구 규모를 나타냅니다. 이를 통해서 한 나라의 경제적, 사회적인 성장이 어떤 경로와 속도로 이루어졌는지를 시각적으로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우리나라 데이터를 체크한 것인데, 보시는 것처럼 100년도 안 되는 기간에 Income Level 1에서 4로 성장했고 사회적인 지표인 기대수명도 20세 수준에서 세계 최상위 수준이 80세 그룹으로 도약을 하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른 나라 데이터를 실제 찍어서 비교해 보면 과거 100년 동안 우리가 참 멋진 일을 해 내었구나 하는 것을 두 눈으로 직관할 수 있습니다.

 

이 Gapminder Bubble Chart는 아래 링크에서 자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각 나라별로 비교해 봐도 재미있고 각 버블들의 이동 경로나 속도 등을 통해서 개인적인 영감을 얻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재미 삼아 한번 방문해 보세요.

 

https://www.gapminder.org/tools/#$chart-type=bubbles&url=v2

 

Gapminder Tools

Animated global statistics that everyone can understand

www.gapminder.org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