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이번 파리 한달살기를 시작하면서 어떤 것들을 준비했었는지 생각을 떠올려 봤습니다.

한달살기였지만 일반적인 해외여행에 비해서 특별한 것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다만, 현지에서 글을 쓸 필요가 있어서 노트북과 아이패드, 블루투스 스피커 정도를 더 가져갔습니다.

 

그리고 현지에서 사용할 '비용의 결제 수단'과 '휴대폰 데이터 이용 수단'은 어떤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지 검토해 보고 저희들에게 적합한 것을 골라 미리 준비했습니다.

 

그 내용을 한번 정리해 봤습니다.

 

우리 위비트레블 체크카드

제 나름대로 몇 가지 조사를 거쳐, 여행 중에 사용할 경비를 결제할 수단으로 '트레블 체크카드'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발급 수수료가 없고 환전 수수료 없이 우대 환율로 환전이 가능하고 신용카드처럼 해외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컸지만, 체크카드여서 여행 중에 필요한 금액을 조금씩 충전해 가며 사용할 수 있어서 만일 분실할 경우에도 리스크가 적다는 것이 큰 메리트였습니다.

 

평소 거래하는 은행이 우리은행이어서 우리 카드의 '위비트레블 체크카드'를 발급받았습니다. 온라인으로 발급 신청을 하고 카드수령하기까지 며칠 걸리지 않아서 출발 열흘 전에 신청을 했습니다.

 

사용방법은 일반 체크카드와 동일합니다. 다만 해외에서 외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만 다를 뿐입니다. 

신용카드와는 달리 자신의 계좌에 있는 돈을 실시간으로 꺼내 쓰는 형태입니다.

 

'트레블 체크카드'를 발급받을 때 우리 은행에 외환 계좌를 만들게 되는데, 여기에 일정 금액을 입금해 두면 그 한도 내에서 결제가 가능합니다. 우리 은행 앱을 이용해서 자신의 국내 계좌에서 이 외환 계좌로 이체를 하면 되니까 매우 편리하죠.

 

파리와 피렌체 여행 중에 모든 결제는 이 카드를 사용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문제가 없었고, 온라인으로 박물관 티켓을 예약할 때도 문제가 전혀 없었습니다.

ATM으로 현금 인출 때도 수수료가 없다고 하는데, 현금을 사용할 일이 없어서 현금 인출을 해보진 않았습니다.

 

우리은행 앱으로 계좌 잔고를 봐가면서 매번 '300유로'씩 입금을 하면서 사용했습니다.

300유로면 우리 돈으로 45만 원 정도니까, 만일 중간에 카드를 분실하는 불상사가 발생하더라도 큰 위험이  없을 것 같아서 이렇게 했습니다. 

 

파리에 도착해서 이 '트레블 체크카드' 사용에 문제가 생기면 곤란하니까,  출국할 때 약간의 현금과 평소 사용하던 신용카드를 가지고 갔었는데, 오히려 짐이 되었습니다.

소매치기당할 뻔한 일이 생기고 나서는(별도 포스팅 참고), 여권은 아예 숙소에 두고 여권 복사본과 현금, 신용카드는 작은  패니백에 넣어서 안 보이도록 매일 허리춤에 차고 다녔습니다. 

 

1주 정도의 패키지여행이라면 굳이 이렇게 카드를 새로 만들 필요 없이 약간의 현지 화폐와 신용카드를 들고 가는 것이 좋겠지만, 2주 이상의  자유 여행이라면 환전 수수료가 없고 리스크도 적은 '트레블 체크카드'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해외 데이터 로밍

해외에서 핸드폰 데이터를 이용하는 방법은 세 가지입니다. 유심(USIM) 카드, 이심(eSIM) 카드, 해외로밍 서비스이죠.

 

요즈음 젊은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방식은 이심(eSIM)이라고 하더군요.

심카드를 따로 구입해서 설치할 필요 없이 내장형 이심카드에 소프트웨어적으로 다운로드만 하면 되니까 편리하다는 장점이 큰 것 같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제 핸드폰은 삼성 갤럭시 노트20인데 이 모델에서는 이심카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심은 포기하고 유심과 해외로밍 서비스를 검토했는데 약간은 비용이 더 들더라도 제 전화번호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해외로밍 서비스를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한 달에 9GB 요금제를 선택하고 2GB를 아내에게 나누어 주는 형태로 사용했습니다.

주로 구글 지도를 이용하는데 사용했기 때문에 한 달 동안 7GB면 충분했습니다.

해외 로밍 서비스는 LG 유플러스 앱에서 바로 가입할 수 있고 시작 일자만 지정하면 되므로, 출발하기 2~3일 전에 가입했습니다.

 

이 요금제는 가입 후 최대 30일 동안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35일 동안 여행을 하는 저희들에게는 문제점이었습니다.

나머지 5일 동안 로밍 없이 사용해 볼까도 생각해 보았지만, 로밍 없이는 너무 불편할 것 같아서 추가로 4GB 요금제(29,000원)를 구입해서 사용했습니다. 선택할 수 있는 요금제의 옵션이 적은 것은 많이 아쉽더군요.

 

이상 해외 결제 수단과 휴대폰 데이터 이용 수단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