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방문자 숫자에는 연연하지 말자고 생각하면서도 자꾸 눈이 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인 것 같습니다.^^

시작한 지 이제 두 달이 되었는데 누적 방문자 숫자가 오늘로 5,000명을 넘었습니다.

 

온라인 상의 수많은 콘텐츠 가운데서 제 블로그까지 와서 글을 읽어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오늘은 유입 통계를 보다가 한 가지를 깨달아서 티스토리를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까 해서 글을 적어 봅니다.

 

제가 최근에 작성할 글 중에서 항균 필름 관련한 것이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입니다.

 

2020/03/31 - 엘리베이터에 붙은 항균 필름의 원리는?

 

엘리베이터에 붙은 항균 필름의 원리는 ?

이달 초부터 회사의 엘리베이터 버턴과 각종 출입문의 손잡이 반투명의 필름이 붙기 시작했습니다. 옆에 붙은 스티커를 자세히 보니 "항균 필름 Cu+ Anti Virus"라는 문구가 보였습니다. 호기심에 좀 조사를 해..

smorning.tistory.com

이 글이 다른 글에 비해서 유독 네이버에서 유입되는 횟수가 많습니다.

373회 유입 가운데서 네이버 검색으로 유입된 횟수가 148회 정도가 됩니다.


다른 포스팅들은 네이버 검색 수가 아직 한 자리에 불과하거나 Zero인데 유독 이 포스팅만 이런 특이한 데이터를 보이는 이유가 매우 궁금해져서 한번 분석을 해 보았습니다.

 

 

키워드에 대한 분석 결과

 

먼저, 항균 필름과 관련된 키워드 조사를 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키워드 마스터에서 확인 결과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항균 필름", "승강기 항균 필름", "엘리베이터 항균 필름"은 월간 검색량이 2만 명이 넘는 인기 키워드여서 네이버에서 상위에 노출만 되면 조회수가 매우 많이 나오겠지만, 이런 인기 키워드는 티스토리의 경우에 네이버 자체의 콘텐츠들 (광고, 쇼핑, 블로그, 카페, 뉴스, 지식in....)에 묻혀서 상위 노출이 어렵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는 정보입니다.

 

저는 다행히 "항균 필름 원리"로 키워드를 잡았기 때문에 비교적 경쟁이 약하여 네이버에서 노출이 되었겠지 하고 쉽게 결론을 내렸다가 이를 제 눈으로 확인하기 위해서 네이버에서 "항균 필름 원리"로 검색한 후에 중요한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에 대한 기본 원리같은 것입니다.

 

◆ 네이버 PC 화면에서 검색 결과 

놀랍게도 화면 상단의 2번째에 위치합니다. 

네이버 PC 화면에서 "항균 필름 원리"로 검색하신 분은 제 블로그로 유입될 확률이 매우 높아 보입니다.

 

 

◆ 네이버 모바일 화면에서 검색 결과 

VIEW가 최상단에 노출되고 지식iN -> 웹사이트 순서대로 보입니다.

제 포스팅은 웹사이트의 2번째 항목에 노출되었네요.

그래도 검색하시는 분 입장에서는 휴대폰을 수직으로 몇 번 만 스크롤하면 되니까 네이버에서 제 블로그로 들어오시는 분들이 있었던 것입니다.

 

더보기

※ 긴 그림을 보여 드려서 죄송합니다. 모바일 검색 시 정확히 어디에서 나오는지 보여 드리기 위해서 일부러 넣었습니다.

참고로 스크롤 화면 캡쳐 방법은 제 아래 포스팅에 있으니 참조하세요 ^^.

2020/03/30 - 긴 화면을 스크롤 캡쳐 (Scroll Capture)하는 방법

 

인사이트 (Insight)...

 

위의 PC 화면과 모바일 화면에서의 "항균 필름 원리" 검색 결과를 보면, 티스토리 글이 네이버 상위 노출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웹사이트가 상위에 올라오는 키워드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래 화면은 키워드 분석 도구인 "블랙 키위"에서 "항균 필름 원리"로 검색할 때 보이는 섹션 배치 순서에 관한 정보입니다.

정확히 위의 결과와 일치합니다.

 


그럼, 여기서 결론에서 도달합니다. 

 

만일 네이버에서 상위 노출이 되는 키워드를 찾고 싶다면 섹션 배치 순서에서 웹사이트가 상위에 있는 키워드를 찾으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떤 키워드가 웹사이트가 윗 쪽에 배치되는 키워드일까요? 

 

이 부분을 알아내면 모든 숙제가 해결되는 것이겠지요. 문제는 네이버에서 검색량등에 따라 섹션의 위치를 계속 바꾼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더 어려운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검색량이 일반적인 수준에서는 "~원리", "~방법"등과 같은 지식을 찾는 키워드의 경우에 웹사이트가 상단에 위치하는 경향이 있어 보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꾸준히 조사를 하다 보면 네이버도 알고리즘이기 때문에 어떤 원칙 같은 것을 발견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면 티스토리로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네이버 유입 문제를 해결하는 날이 되겠지요.

 

이상,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에 관한 간단한 검토 결과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비와테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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