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즈와 테크의 "비와테"입니다.
아마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고 주요 검색엔진인 네이버, 구글, 다음에 사이트 및 사이트맵 등록을 완료하신 상태일 것입니다.
이제 메이저 검색엔진은 작업을 완료했으니 좀 여유를 가지고 마이너리그 (마이너 검색엔진들)은 어떻게 할지 고민을 살짝 하고 계실 것으로 짐작이 됩니다.
이 부분과 관련해서 제가 어제 포스팅을 했습니다.
2020/04/07 - 전 세계 검색 엔진과 사이트 등록
그럼, 오늘은 마이너리그 가운데서 선두 주자인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의 검색 엔진인 빙(Bing)에 사이트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구글 검색엔진에 "빙 웹마스트 도구"를 입력하여 빙웹마스트도구로 이동하여 "로그인"을 누릅니다.
2) 로그인 창이 뜨면, 구글 (Google)을 선택합니다.
(구글에 사이트 등록이 이미 완료되었다는 전제하에서 아래 부분의 설명을 드립니다.)
3) 구글 계정을 선택합니다.
4) 빙(Bing)에서 제 구글 계정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허용"을 누릅니다.
5) Bing 웹마스터 도구에서 "Google Search Console에서 가져오기"를 누릅니다.
6) 구글 웹마스트도구인 Google Search Console에서 필요한 정보들을 가지고 옵니다.
이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수행했던 번거로운 사이트 소유주 확인 절차를 위한 HTML 코드 심기와 사이트맵 (Sitemap) 제출 과정이 필요가 없습니다. 아주 간결하게 진행이 됩니다.
"Search Console에서 계속"을 누릅니다.
6) 구글에 등록되어 있는 사이트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그 사이트가 빙 (Bing)에 바로 등록이 됩니다.
저의 경우는 이와 같은 절차를 거쳐서 이미 사이트 등록이 완료되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화면이 떴습니다.
빙(Bing)의 경우에는 상당히 빠른 시간 내에 사이트 등록이 반영됩니다. 저의 경우를 보면 바로 다음날에 사이트 등록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아래와 같이 제 블로그의 이름으로 검색을 하면 최상위에 노출이 됩니다.
이 부분은 블로그 브랜드에 대한 기준이 될 수 있으므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예를 들어서 제가 제3자에게 제 블로그를 소개할 때, 빙(Bing)이나 구글(Google)에서 "엠팔 파트너스"로 검색해 보세요라는 이야기를 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웹마스터 도구에 들어가 보면 대시보드에 사이트 활동 내역이 잘 반영되고 있고 사이트맵도 잘 적용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마스터 도구의 좌측 메뉴를 보시면 구글 서치 콘솔 못지않은 다양한 메뉴들이 있으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녹색 박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