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도입

 

우리나라 온라인 사업자는 사용하는 온라인 환경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1. 오픈 마켓에서 사업을 하시는 분 : 네이버, 11번가, 쿠팡 등과 같은 오픈 마켓에 입점하여 사업하시는 분

2. 자신의 쇼핑몰을 기반으로 사업하시는 분 :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쇼핑몰을 만들어서 사업하시는 분

3. 위의 2가지 방법을 모두 활용하여 사업하시는 분

 

아마 사업자의 숫자로 보면 1 > 3 > 2의 순으로 많지 않을까 예상을 해 봅니다.

오늘 소개드리는 방법은 2와 3의 경우에 활용해 볼 수 있는 매우 강력한 마케팅 툴(Tool)이 될 것입니다.

게다가 자산의 오프라인 매장까지 가지고 있다면 더욱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온라인 사업자의 형태는 크게 3가지 유형으로 구별 가능


자사몰 운영 사업자의 2가지 숙제

 

위의 2번 형태를 흔히 자사몰 운영 사업자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사몰 운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많은 회원을 확보하는 것일 겁니다. 

그러나 그것이 여러 가지 장애로 쉽지가 않습니다.

 

일반 소비자가 자신의 쇼핑몰에 방문을 하여 제품을 구입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회원 가입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회원 가입 과정에 아이디/비밀번호 입력, 기본 정보 입력, 여러 가지 동의 과정, 심지어 본인 확인 과정까지 거쳐야 하므로 회원 가입이 완료되기까지 절차적, 심리적 장애물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어렵게 회원 가입을 마쳤다고 하더라도 이 데이터를 활용하여 지속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기가 소규모 쇼핑몰에서 용이하지는 않습니다.

여러 가지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고객에게 맞춤형 메시지를 보낸다던가 구입 유도 쿠폰을 발행하는 절차들이 쉽지는 않습니다. 

 

"회원 가입을 통한 고객 확보""지속적인 타켓 마케팅"이 온라인 비즈니스의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것이지만 실제 자사몰을 운영하면서 효율적으로 구현하기는 쉽지 않다는 이야기입니다.


 

카카오 싱크(Kakao Sync)라는 해결사

 

위의 2가지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해 줄 수 있는 툴(Tool)이 오늘 소개드리는 카카오 싱크 (Kakao Sync)입니다.

국민 메신저로 5,000만 명의 회원을 갖고 있는 카카오 플랫폼을 회원가입과 타켓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든 서비스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스마트폰이나 PC를 이용하여 온라인 상태에 있는 분들은 대부분 카카오톡에 로그인이 되어 있으므로 이를 활용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면, 카카오 싱크가 위에서 설명한 2가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쉬운 회원 가입

 

카카오 싱크가 적용된 쇼핑몰(자사몰)에 회원 가입을 할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있는 아이디와 패스워드 입력 및 부가적인 여러 번거로운 절차가 없이 한 번의 클릭만으로 간단하게 가입이 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소셜 로그인 (Social Login) 기능보다도 더 단순화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 등이 카카오톡에 로그인이 되어있다는 전제에서 이 같은 일이 발생합니다.

 

1번의 클릭만으로 회원 가입 완료

아래 그림은 모바일 쇼핑몰에서 소셜 로그인 회원가입과 카카오 싱크 회원가입 절차를 비교한 것입니다. 

가입 단계가 매우 간단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회원 가입 절차에서 부딪히는 번거로움을 제거할 수 있어서 회원 가입 중에 발생하는 이탈  고객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결국 더 많은 회원을 확보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쇼설 로그인 회원가입과 카카오 싱크의 회원가입

 


지속적인 타켓 마케팅 수단

 

일반적으로 온라인 마케팅에서 정석으로 되어 있는 타켓 마케팅의 방법은 네이버의 경우는 스토어 찜 회원 확보, 카카오의 경우는 플러스 친구 서비스입니다.

 

특히 카카오 플러스 친구 (카카오 채널로 이름이 바뀜)의 경우에 적은 비용으로 푸시 메시지를 다양한 형태로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충성 고객을 확보하고 이들에게 마케팅 정보를 제공하는 매우 강력한 수단입니다.

 

그래서 카카오 플러스 친구를 많이 확보하는 것이 온라인 비즈니스의 승패를 가늠한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입니다.

한 예로 최근 온라인 사업에서 성공한 아이템 중의 하나로 주목받고 있는 클럭(Klug) 미니 마사지 기기의 경우에 카카오 플러스 친구가 70만 명 가까이 됩니다.

클럭 (Klug) 미니 마사지 기기 

할인 행사나 감사 이벤트를 할 때 이들 70만 명을 대상으로 푸시 메시지를 발송하면 한번 이벤트를 할 때마다 수억 원의 매출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카카오 싱크의 경우에는 회원 가입 시 자동으로 카카오 플러스 친구로 등록이 되므로 플러스 친구 숫자가 자동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이렇게 확보된 플러스 친구들의 기본 유저 정보는 카카오 유저 정보와 연동이 되므로 이들의 프로필을 활용하여 타켓 고객에게 맞춤형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큰 마케팅 수단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타켓 고객 (플러스 친구)에게 이벤트 쿠폰 송부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활용 가능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오프라인 매장에 다양한 고객 혜택 프로그램과 함께 QR 코드를 설치해 두면, 스마트폰에서 바로 스캐닝하는 것으로 동일하게 원클릭 회원가입이 가능하므로 오프라인/온라인 매장을 같이 운영하는 사업자에게도 활용도가 높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QR 코드를 활용하여 간편 회원 가입 유도 

 


 

이제 카카오 싱크의 전반적인 기능이나 효과 등에 대해서 감을 잡았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구체적인 가입 방법이나 자신의 운영몰에서 좀 더 효율적인 이용 방법의 탐구 등과 같은 것은 개인의 몫입니다.

아래 사이트에 가시면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좀 더 구체적인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https://business.kakao.com/info/kakaosync/

 

감사합니다. 비와테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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