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정부 기관에서 나오는 책자나 자료들 가운데서 내용이 방대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드리는 자료도 "한국 고용 정보원"에서 발간한 "한눈에 보는 신중년 (5060) 경력 설계 안내서"라는 PDF 책자로 260페이지에 달합니다.

 

신중년이라는 말이 다소 생소한데 이 책자에서는 50세에서 69세 연령대의 남/여를 가리키고 전체 국민의 30% 정도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이들이 정년퇴직이나 혹은 다른 이유로 퇴직하여 고용 불안 상태에 있지만 아래 표와 같이 생각보다는 취업 비율을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이 실제 취업을 하고 있는 현황을 들여다보면 아래와 같이 단순노무와 같은 저품질 직종에 편중되면서 은퇴 전에 업무 경력이 단절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책자는 이 같은 어려움에 처해있는 50~60대의 신중년들에게 100세 시대를 준비할 수 있도록 취업 정보, 진로 결정 절차, 진로 컨설팅 지원 기관과 프로그램들을 소개하는 형태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260페이지에 달하는 많은 분량에 상당히 구체적인 자료와 정보들이 제공되므로 한번 다운로드하여서 틈틈이 읽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료를 다운 받는 곳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국고용정보원 > 발간물 > 직업・진로정보서

해당 고용이슈에 관한 표로 저자, 게시일, 주제/대상, 조회수, 키워드에 대하여 안내합니다. 한눈에 보는 신중년(5060) 경력설계 안내서 저자 최기성 외 3 명 게시일 2019년 12월 27일 주제/대상 직업/

www.keis.or.kr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