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코로나 19가 재 확산되면서 주말에도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네요.

당연히 에어컨이 설치된 거실에 머무르는 시간도 길어지는데 콘텐츠는 TV 보다는 역시 유튜브가 최고입니다.

 

그동안 제가 거실 TV로 유튜브를 보는 방법은 MHL (Mobile High-Definition Link) 케이블을 이용하여 제 휴대폰과 TV를 유선으로 연결하는 것이었습니다.

화질도 괜찮고 갤럭시 시리즈의 삼성 덱스(Dex)를 사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지만 역시 유선의 불편함은 어쩔 수 없습니다.

 

케이블 길이가 짧아서 소파에 앉아서 TV 화면을 제어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특히 유튜브의 광고 영상 건너뛰기를 해야 할 때가 가장 번잡합니다.

 

그래서 이번 주부터는 무선으로 휴대폰과 TV를 연결하는 방법을 찾아서 편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방법은 생각 밖으로 간단합니다. 

 

우선 제 TV부터 소개를 드리면 거의 15년째 사용하고 있는 42인치 LG 엑스캔버스 LCD TV입니다. 사실 요새 대형 TV도 가격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해져서 새것으로 바꾸고 싶지만 LG TV가 고장이 안 나네요...ㅎ

멀쩡한 것을 버리고 새것을 사는 것은 아닌 것 같아서 그냥 사용하고 있습니다.  "순간의 선택이 10년을 좌우한다"는 오래 전의 LG 광고 카피가 생각이 나는 부분입니다. 👍👍👍

 

이 TV에 LG 유플러스의 인터넷 셋톱박스와 tvG 셋톱박스를 연결하여  인터넷과 iPTV를 쓰고 있으므로 사실상 LCD TV는 디스플레이 용도로만 사용하고 있는 셈입니다. 

그래서 아래 설명은 LG 유플러스 tvG 셋톱박스의 경우에 해당합니다만, 아마도 다른 통신사의 iPTV 셋톱 박스도 동일하게 이용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유플러스 tvG에서 설정

▼ 먼저 tvG의 홈 화면에 가서 유튜브 앱을 선택합니다.

 

▼ 유튜브 앱에서 "설정"을 선택합니다.

 

▼ 설정 메뉴 중에서 "TV 코드로 연결"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TV 코드가 화면에 표시가 됩니다.  이 코드는 매번 연결할 때마다 변경이 되는 코드로 이 코드를 휴대폰에 입력을 해 주면 됩니다.

 

휴대폰에서 설정하기

 

▼ 휴대폰에서 유튜브 앱으로 들어간 다음에 화면 우측 상단의 "계정"을 선택합니다.

 

▼ 계정 화면의 아래쪽에서 "설정"을 선택합니다.

 

▼ 설정 메뉴중에서 "TV로 시청하기"를 선택합니다.

 

▼ "TV 코드 입력"을 선택합니다.

 

▼ 앞서 tvG 화면에서 보았던 12개의 숫자로 구성된 코드를 입력합니다.

 

▼ 이제 휴대폰이 tvG와 연결되었습니다. 휴대폰 화면에서 재생을 누릅니다.

 

▼ 그러면 아래와 같이 거실 TV에 유튜브 영상이 디스플레이됩니다.

광고 건너뛰기와 같은 제어도 소파에 앉아서 편하게 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해집니다....😁😁😁

 


WiFi 연결로 시청하는 방법

 

위와 같이 TV코드로 연결하는 방법 외에 "WiFi 연결"은 좀 더 간단한 UI가 제공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집에서 휴대폰을 이용하여 유튜브를 시청할 경우에는 LTE 데이터보다는 WiFi 신호를 사용하는데, 이때 휴대폰과 tvG가 같은 WiFI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WiFi 연결"을 선택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tvG 유튜브 앱의 설정 메뉴에서 "WiFi로 연결"을 선택합니다.

 

▼ 휴대폰에서 "전송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전송 대상으로 "YouTube on TV"를 선택하면 끝입니다.

이 방법이 TV 코드를 넣는 방법보다 훨씬 간단하여 저는 이 방법을 선호합니다.

 

이상으로 "거실 TV를 이용하여 유튜브를 시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