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에 있는 각 글의 방문자 숫자를 알아보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블로그 관리자에서 쉽게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그런데 이 방법은 단편적으로 특정 글에 대한 방문자 숫자를 알아보기에는 편하지만 이를 데이터화할 수 없으므로 의미 있는 분석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해서 각 글의 방문자수 (정확히는 페이지뷰 수)를 알아내고 또 이 데이터를 엑셀 파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립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를 Open 합니다.
2. 왼쪽 사이드 메뉴에서 아래 값을 찾아갑니다.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모든 페이지
3. 데이터를 확보하고 싶은 기간을 선택합니다.
2020년 9월 1일에서 2020년 10월 30일로 선택했습니다.
4. 하단의 행표시 크기를 자산의 글자 수보다 크게 잡습니다.
저는 500을 선택했습니다.
5. 우측 상단의 내보내기를 눌러서 파일 형식으로 Excel(XLSX)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엑셀 파일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저장한 엑셀 파일을 열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각 글 (페이지) 별로 페이지뷰 수, 평균 머문 시간, 방문수, 이탈률, 종료율등의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어떤 글, 어떤 카테고리의 글들이 방문자 수가 많은지를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이탈률이 많은 글과 이탈률이 적은 글을 확인해서 시사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제 글을 보니까 일반적으로 마케팅 관련된 글들은 방문자 숫자가 비교적 적은 편이고, 반면에 IT와 관련된 글들은 방문자 숫자가 많은 편이 더군요.
블로그에 방문자가 너무 없어도 글을 쓰는 재미가 없으므로 이런 데이터를 기반으로 중간중간 방문자들을 유도할 수 있는 카테고리의 글들을 끼워 넣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글에서 소개한 키워드별 방문자 숫자를 분석하는 방법과 위의 데이터를 조합하면 좀 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얼마나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가가 관건일 것 같습니다.
이런 데이터들을 자주 활용하니까 요새는 어느 정도 검색량을 갖는 키워드의 글을 어느 분량으로 작성하면 구글 노출 순위가 어느 정도 되겠다는 느낌이 오더군요. 물론 잘 안 맞을 때도 많지만...ㅎ
오늘은 티스토리의 방문자 데이터를 엑셀 파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