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소랜 은퇴 연구소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을 할 때 주기적으로 구글 서치 콘솔 (Google Search Console)을 방문하여 구글 트래픽 현황도 확인하고 자신의 블로그에 구조적인 문제가 없는지 확인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제 블로그에 아래와 같은 문제가 확인되었습니다.

2개 페이지가 "모바일 사용 편의성" 관련하여 오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바일 사용 편의성이란 ?

구글에서는 "모바일 사용 편의성"이라는 말과 "모바일 친화적 웹사이트"라는 표현은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어떤 사이트가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로 볼 때 화면이 잘 보이지 않거나 글자가 너무 작게 보여서 콘텐츠를 읽기에 불편하다면 모바일 비친화적인 웹사이트로 판단하고 오류를 지적합니다.

구글 설명으로는 미국에서 스마트 사용자의 94%가 휴대전화로 지역 정보를 검색하고 데스크톱 PC가 있을 확률이 높은 집이나 직장에서의 모바일 검색 비율이 77%에 이른다고 하네요. 

한국도 비슷하겠지요. 우리 블로그가 모바일 친화적이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사이트나 블로그에 이런 문제가 있을 경우에 아무래도 구글 SEO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 어려우므로 오류/문제가 있으면 바로 확인하고 개선을 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제 블로그의 오류 ?

모바일 사용 편의성과 관련해서 여러 형태의 문제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래의 경우는 오늘 제 블로그에서 확인된 문제이고 그 개선 내용입니다.

 

오류에 대한 상세 정보를 보면 "텍스트가 너무 작아 읽을 수 없음"과 "클릭할 수 있는 요소가 서로 너무 가까움"으로 나옵니다.

 

 

그 부분을 클릭을 해 보면 아래와 같이 구체적인 오류 페이지 (URL)가 표시가 되고 렌더링 이미지까지 표시가 됩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이처럼 상세하게 오류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친절한 구글 아저씨 ㅋ...

 

 

그리고 문제가 된 페이지를 찾아봤더니 아래 그림처럼 특정 이미지가 제 블로그의 폭인 850픽셀을 벗어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왜 이런 문제가 생겼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티스토리 에디터의 문제인지, 스킨과 관련된 에러인지... 다행스런 것은 이런 문제가 빈번하지 않는다는 것이네요...ㅎ)

 

 모바일 사용 편의성 오류 개선

문제를 알았으니 개선을 쉽습니다. 이 페이지를 불러내서 수정 모드로 들어가서 위의 이미지 사이즈의 가로폭을 850픽셀로 줄여서 다시 넣었습니다.

 

페이지를 다시 읽어 보면 아래와 같이 폭 경계선을 침범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개선되었는지 다시 구글 서치 콘솔에 가서 확인을 해 봅니다. 동일하게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결과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렌더링 이미지도 모바일에서 잘 보이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오류가 나타난 다른 페이지도 유사한 문제여서 동일한 방법으로 개선하고, 모바일 사용 편의성 메뉴에서 "세부 정보 보기"를 눌러보면 위의 개선 내용이 "접수 중"인 것으로 나타납니다. 바로 반영은 되지 않는 모양입니다.

이런 것들을 보면 구글이 검색 엔진에서 1위를 하는 이유를 알 것 같기도 합니다.

전 세계에 엄청난 숫자의 웹사이트와 페이지들을 다 들어다보고 또 이런 사소한 문제들까지 찾아내서 Report를 해 주고,,, 이를 통해서 좀 더 사용자들이 사용하기 편한 생태계로 만들어 가는.... 폐쇄적 테두리 안에서만 안주하려는 네이버와 비교가 되네요.

 

감사합니다.

 

Updated on 2/13/2021

문제를 접수하고 3일만에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메일이 왔습니다. 참, 친절한 구글 아저씨입니다.ㅎ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naver band